ADI-NEC, 라쿠텐모바일에 5G mMIMO 안테나 RU 제공
ADI-NEC, 라쿠텐모바일에 5G mMIMO 안테나 RU 제공
  • 김주연 기자
  • 승인 2020.10.23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I의 4세대 광대역 RF 송수신기 솔루션 채택
아나로그디바이스(ADI), 어떻게 5G 세상을 가속화시키나
아나로그디바이스(ADI), 어떻게 5G 세상을 가속화시키나

아나로그디바이스(ADI, 지사장 홍사곽)와 NEC 코퍼레이션(NEC Corporation)은 양사 협력을 통해 라쿠텐 모바일(Rakuten Mobile)의 5세대 이동통신(5G) 네트워크용 대규모 다중입출력(mMIMO) 안테나 라디오 유닛(RU)을 설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RU는 ADI의 4세대 광대역 RF 송수신기 솔루션을 채택해 고정밀 Massive MIMO를 구현했다. 라쿠텐 모바일의 완벽한 엔드투엔드 가상화 클라우드-네이티브 모바일 네트워크에 대응하는 5G 오픈 vRAN(open virtual RAN) 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또 3.7㎓ 주파수의 Massive MIMO와 디지털 빔포밍 기술을 이용해 대용량 데이터를 고효율로 전송한다. 이를 통해 통신사업자들은 이전보다 훨씬 더 낮은 비용으로 전 세계에 고속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기존 네트워크를 방해하는 물리적 인프라와 관련된 유지관리, 보수, 인건비도 필요없다.

NEC는 이미 라쿠텐 모바일에 대한 5G 네트워크 Massive MIMO 안테나 RU 선적을 시작했다.

ADI의 4세대 광대역 RF 송수신기는 쿼드 채널 송신기, 수신기, DPD(Digital Pre-Distortion)를 단일 칩에 통합한다. 이 RF 제품은 완벽하게 소프트웨어 재구성이 가능하며, 6㎓ 이하의 모든 5G 주파수 대역을 포괄해 무선 설계를 대폭 단순화한다.

NEC의 와타나베 노조무(Nozomu Watanabe) 수석 부사장은 "ADI의 RF 송수신기는 Massive MIMO와 스몰셀 시스템 같은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뿐 아니라, 시스템 설계를 단순화하며, 크기와 무게를 줄이고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도록 전문적으로 설계됐다"며 "가상화는 믿을 수 있고 비용 효율적인 접근법으로서, 세계 유수의 통신 사업자들이 통신의 차세대 진화 모델로 추구하고 있다. ADI의 RF 장비는 5G 풀-스펙트럼 시스템을 지원하는 아키텍처 구축에 필요한 커넥티비티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NEC의 5G 장비는 고도로 정확한 디지털 빔포밍을 활용해 대용량 데이터의 효율적인 전송을 실현한다. 회로 통합을 바탕으로 설치가 쉬운 게 특징이다.

그렉 헨더슨(Greg Henderson) ADI 수석 부사장은 "5G 기반 네트워크 연결의 새로운 물결은 유연성이 핵심"이라며, "NEC와 협력을 통해 라쿠텐 모바일 최초의 Massive MIMO 설치를 추진함으로써, 우리는 5G 연결을 앞당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