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RF 디바이스 EFR32 및 MCU EFM32용 PMIC 제품군 'EFP01' 출시
통합 부스트-벅(부스트 부트스트랩) 변환용으로도 활용 가능.. 전류 소모 150㎁

실리콘랩스가 자사의 무선 디바이스 EFR32 및 마이크로제어장치(MCU) EFM32용 전력관리반도체(PMIC) 제품군 'EFP01'을 출시했다./실리콘랩스

실리콘랩스(지사장 백운달)는 자사의 무선 디바이스 EFR32 및 마이크로제어장치(MCU) EFM32용 전력관리반도체(PMIC) 제품군 'EFP01'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PMIC는 기기 내 각 부품으로 전력이 제때 충분히 공급되게 해주는 부품이다. 모바일 기기는 물론 저전력 사물인터넷(IoT) 기기에도 전력 효율성을 높여주는 PMIC가 장착되는 경우가 많지만, 수천가지의 제품이 있는터라 이상적인 제품을 고르기란 쉽지 않다.

실리콘랩스의 신규 PMIC 제품은 실리콘랩스의 무선 및 MCU 기반 기기에 최적화돼 개발자의 고민을 해결해준다. IoT 센서, 자산 추적 태그, 스마트 계량기, 홈/빌딩 오토메이션, 보안, 헬스케어 및 웰빙 제품 등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는 기기에 적합하다. 입력 전압 범위가 0.8V~5.5V로 넓고, 출력 전압도 폭넓어 다양한 주변장치와 MCU, 무선(RF) 제품군에 적용할 수 있다. 다기능 PMIC로 다양한 출력 레일 및 전압에 대하여 전원공급을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적의 배터리 형태와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EFP01 PMIC는 전원 시스템 설계를 간소화하며 향상된 제어 기능을 통해 전력 소비를 줄인다. 이 PMIC는 시스템 설계에서 전원 레일을 관리하기 위한 유연한 메커니즘과 저전압 DC-DC 컨버터와 레귤레이터를 내장했다. 벅 및 부스트 전압 변환은 물론, 코인 셀 배터리를 사용하면서도 보다 높은 송신 전력(최대 +20dBm)을 요구하는 IoT 제품을 위해 저전압, 고전류 레일을 지원하는 통합 부스트-벅(부스트 부트스트랩) 변환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다른 PMIC 제품들과 달리 EFP01은 절전형 디바이스용으로 최적화돼 정동작시 전류 소모가 150㎁에 불과해 슬립 모드 전류 소모량은 줄이고 배터리 사용 시간은 늘린다. 일반적인 PMIC 솔루션들은 거의 제공하지 않는 ‘쿨롱 카운팅(coulomb counting)’을 지원, 배터리 사용 시간 추정 및 예방 정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제품은 3×3㎜ QFN20 패키지로 제공된다. 

매트 손더스(Matt Saunders) 실리콘랩스 IoT 마케팅 및 애플리케이션 담당 부사장은 “가장 구성하기 쉽고 전력 소모가 적은 무선 솔루션을 원한다면 실리콘랩스 무선 게코(Wireless Gecko) 디바이스와 EFP01 PMIC의 조합이 최선의 선택”며 “EFP01 제품군은 실리콘랩스의 IoT 커넥티비티 플랫폼에 최적화돼있어 다양한 벤더들이 제공하는 레퍼런스 디자인을 회로도나 레이아웃에 조합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