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 코일 제어 기능 탑재한 송신(Tx) 칩 내놔

현재 출시된 무선충전기의 가장 큰 단점은 정확한 위치에 놓지 않으면 충전 효율이 급격히 떨어진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나왔다.


▲ST마이크로는 코일 제어가 가능한 무선 충전 칩 ‘STWBC-MC’를 출시했다./ST마이크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지사장 박준식)는 이같은 부담을 줄여주는 15W 무선 배터리 충전 송신기(Tx) ‘STWBC-MC’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제품은 유효 수신부(Rx)를 감지하고 다중 충전 코일 중 전력 전송에 가장 효율적인 코일을 선택, 전류를 흘려보내 충전 효율을 높인다. 


자체 특허 기술인 ‘3중 경로 변조 기법’을 활용해 수신기와 양 방향으로 신호를 주고 받아 금속 물질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충전이 차단되는 FOD(Foreign Object Detection) 기능을 강화했다.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에 따라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확장 기능도 지원한다.

‘STWBC-MC’는 모든 종류의 기기에 대해 신속하고 안정된 충전을 보장하기 위해 코일 전류 및 전압을 모니터링한다. 디지털 DC-DC 컨트롤러를 통합, 필요한 전력을 고정 주파수로 코일에 전달해줘 기기 내 다른 시스템들과의 간섭을 최소화했다. 


전자파잡음(EMI)이 낮아 유럽연합(EU)이 확장하고자 하는 무선장비지침(RED)도 만족한다.


평가 키트 ‘STEVAL-ISB047V1’와 송신기 칩(IC) ‘STSW-STWBCGUI’ 등이 세트다.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로 빠르게 개발을 시작할 수 있고, 전용 펌웨어를 다운로드해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변수를 미세 조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