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목표는 매출 20% 증가”

김정웅 서플러스글로벌 대표.

25일 상장한 서플러스글로벌의 매출은 지난해 1000억원을 조금 넘는다.  김정웅 대표는 “반도체 시장 활황 덕분에 중고 반도체장비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올해 실적을 자신했다.

국내에는 현재 300여개의 반도체 중고장비 업체가 있다. 이 가운데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업체는 서플러스글로벌이 처음이다.

낯선 분야 업체의 상장임에도 서플러스글로벌의 인기는 상당했다. 일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약 548대 1에 달했다. 투자자들이 청약한 증거금은 1조9218억원에 이른다.

서플러스글로벌은 전세계 중고장비 유통 1위 업체다. 이 회사가 거래하는 업체는 반도체 생산 라인을 보유한 기업 전체다. 일부를 차지하지만 디스플레이와 발광다이오드(LED) 생산 업계도 주요 고객이다. 이들로부터 중고 장비를 구매하고 되파는 일을 한다.

서플러스글로벌의 부지 약 2만3000㎡(7000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창고에는 다양한 종류의 중고 반도체장비가 오와 열을 맞춰 정돈돼 있다.

장비를 공수해오는 곳 중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비중이 크다. 최첨단 장비를 가장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서플러스글로벌의 강점이다. 지난해에는 신장비 가격이 800억원에 달하는 불화아르곤(ArF) 액침(이머전) 장비를 확보하기도 했다. 찾아오는 고객사는 하루 평균 30~40곳, 회사가 구축한 중고장비 거래 웹 플랫폼 방문자는 200여명이다.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200mm웨이퍼 관련 장비들은 서플러스글로벌의 매출을 올리는데 큰 기여를 했다. 서플러스글로벌은 앞서 200mm웨이퍼 반도체 장비를 전략매입했다.

 

photo
   서플러스글로벌 오산 본사 장비 전시장에 판매를 기다리는 반도체 중고장비가 도열해 있다.

 

국내 중고 반도체장비 및 리퍼비시 등을 포함한 시장규모는 연 5000억원으로 작지 않지만 주로 중소기업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외국계 대형 장비업체(OEM)와 경쟁하기 쉽지 않다. 서플러스글로벌을 중심으로 한데 모여 서로 시너지를 내는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김정웅 사장은 이번 상장을 통해 이 시장을 더욱 키울 수 있는 방안을 내놨다. 그는 “이번 상장을 계기로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며 “최근 중고 반도체장비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약 5만6200㎡(1만7000평) 규모의 부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는 장기적으로 중고 반도체장비의 파트(부품) 거래 사업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연매출 백억 이하의 중소기업들이 장비의 부품을 만들어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서플러스글로벌의 전세계 영업망이 가교 역할을 한다.

김 사장은 “주변에서 소규모 부품 거래를 기획했던 업체들이 유통망의 부족으로 좌절하는 일을 여러 번 봤다”며 “온오프라인으로 반도체장비 부품거래 공급망관리(SCM)을 새롭게 구축해 반도체장비계의 ‘홀세일마트’를 만들 예정”이라고 했다. 김사장은 이 계획이 본궤도에 오르는데 5~8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한다.

서플러스글로벌이 이번 상장으로 얻은 수익은 약 350억원. 상장 이전의 기존 주주(구주)의 투자자금을 합하면 약 450억원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