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서비스 구현에 있어 데이터의 의미와 역할


“’스마트 제품은 이미 어디에나 존재한다’라는 표현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사물, 기기, 기계 등에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소프트웨어로 제어되며 이들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 그것들은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평가하며 다른 기기들과 공유한다.”


스마트 서비스 및 스마트 서비스 벨트에서 데이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마트 제품은 제조 공장을 떠난 후에 인터넷으로 연결된다. 제품이 쓰이는 동안 제조업체와 이용자 영역 내에서 많은 양의 데이터가 생성·교환되며, 빅데이터가 창출된다.


스마트 제품과 스마트 서비스의 상관관계.


예를 들어 비행기 엔진이나 의료기기인 자기공명영상장치(MRI) 등은 제품 공급자와 대량의 데이터를 교환한다. 스마트 팩토리 내에서도 스마트 기계가 운영되는 동안 기계들 간 및 기계와 기계 공급자 간에 대규모의 데이터가 교환된다.


빅데이터는 21 세기에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빅데이터는 분석, 해석, 연결, 보완되며 이를 통해 스마트 데이터로 고부가가치화 한다. 스마트 데이터는 단순히 많은 양의 데이터를 의미하는 것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지능적인 면이 부각된 개념이다.


스마트 데이터는 스마트 제품 및 스마트 서비스의 제어, 유지 및 개선을 위해 다시금 활용된다. 스마트 데이터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기반인 지식이 생성된다.

빅데이터는 스마트 데이터로 고부가가치화 되고, 고객별로 조합 가능한 새로운 스마트 서비스를 통해 현금화할 수 있다.


빅데이터 → 스마트 데이터 → 고부가가치화 → 스마트 서비스 → 현금



제조와 관련된 산업적(B2B) 맥락에서 보면 스마트 서비스는, 예를 들어 공기압축기를 제품으로 판매하는 대신 압축공기를 서비스로(as a service)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최종 이용자(B2C)에게 있어 스마트 서비스는, 예를 들어 개인 차량을 구입하는 대신에 이동 서비스들을 인터넷에서 자유롭게 조합하여 이용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스마트 서비스 벨트, 이용자,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


아카텍(Acatech)은 “스마트 서비스는 와해적(disruptive)이며, 스마트 서비스 벨트에서는 이용자가 중심에 있다”고 주장한다.

스마트 서비스는 스마트 제품에 서비스를 투입한다는 개념이다. 스마트 서비스는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조합된다.

이용자는 최종 소비자일 수도 있으며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직원일 수도 있다.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상황에 맞게 자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 서비스, 서비스 인력의 조합을 기대할 수 있다.


스마트 서비스는 이용자가 중심에 있다. (자료=deutsche Post DHL)


스마트 서비스 공급자는 이용자, 이용자가 좋아하는 것 그리고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스마트 서비스 공급자는 많은 데이터(빅 데이터)를 지능적인 방식으로 연결시키고(스마트 데이터화 하고) 스마트 서비스로 제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스마트 서비스 공급자 ← 이용자에 대한 이해
 빅데이터 → 지능적인 방법으로 연결 (스마트 데이터화) → 스마트 서비스 → 수익


 스마트 서비스 벨트는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이 출발점이 되며,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해 공급자는 이용자 생태계 및 상황에 적합한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이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의 분석에 기반을 두며, 데이터는 각각의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관련자들을 확인한다. 스마트 제품으로부터 수집한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적합한 스마트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는 가능성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파괴적인(disruptive) 영향을 미친다.


그 밖에도 스마트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은 한계 비용이 확실히 더 낮다. 그 이유는 서비스로(as a service) 제공되는 것이 소유권 갖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스마트 서비스 공급자는 스마트 데이터를 예측 방법(예를 들어 실시간 예측 분석)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방법은 제품의 제어 처리 프로세스에 직접 유입되어 이전에 달성 할 수 없었던 수준의 품질 및 서비스 수준을 가능하게 한다.


상기한 바와 같은 제품 중심의 사후적 서비스에서 이용자 중심의 선제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는 특히 성공한 제품 공급자에게 고통스러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변화를 수행하기에 제조자는 자신의 역량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스마트 제품은 흔히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상에서 타사의 서비스와 실시간으로 스마트 서비스로 조합된다.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인프라가 필요하다. 다음 편에서는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