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권오현·윤부근·신종균)는 퀄컴이 자사 7나노(㎚) LPP(Low Power Plus) 제조 공정을 활용, 5G 칩을 생산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photo
▲삼성전자가 7나노 파운드리를 운영하고 있는 경기도 화성 'S3' 라인.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7나노 공정부터 차세대 극자외선(EUV) 노광 기술을 도입한다. EUV 노광은 반도체 웨이퍼에 파장이 짧은 극자외선을 쪼여 회로 패턴을 그린다. 이전 액침(immersion) 불화아르곤(ArF) 기술을 활용했을 때보다 패턴을 미세하게 그릴 수 있다.


7나노 EUV 공정에서 제품을 생산하면 이전 10나노 공정 대비 칩 면적은 40% 줄일 수 있고, 성능은 10% 향상된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전력 효율도 동일 성능 기준 35% 높다. 삼성전자는 EUV 기술을 적극 도입, 초미세 공정의 한계를 극복한다는 전략이다. 
 

퀄컴은 삼성전자 10나노, 14나노 공정을 활용하던 주 고객사였지만 올해 내놓을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855’ 등 주력 제품 생산은 TSMC에 맡긴 바 있다. TSMC가 기존 액침 ArF 노광 기술에 더블패터닝(DPT) 및 쿼드러플패터닝(QPT)을 활용, 7나노급 양산을 재빨리 시작했기 때문이다.


아직 생산할 제품이 정해지지 않았다. 퀄컴의 5G 칩 관련 제품군으로는 모뎀, 무선(RF) 프론트엔드(RFFE) 등이 있다. 퀄컴은 내년 5G 스마트폰 출시를 목표로 각국 통신사 및 모바일 기기 제조사들과 상호운용성 시험을 진행 중이다.


RK 춘두루(RK Chunduru) 퀄컴 구매 총괄 수석 부사장은 “삼성의 7LPP 공정을 퀄컴의 칩에 적용, 차세대 모바일 기기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영창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전략마케팅팀 부사장은 "EUV 기술을 활용, 5G 분야에서도 퀄컴과 전략적 협력을 이어가게 됐다"며 "이번 협력은 삼성 파운드리 사업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