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공익재단(이사장 서정돈)은 23일 '2023 삼성행복대상 수상자'를 선정 발표했다.

올해 수상자는 ▲여성선도상 조한혜정(75) 연세대 문화인류학과 명예교수 ▲여성창조상 묵인희(60)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가족화목상 박영주(54) 세종예술고 음악 교사 ▲청소년상 김선애(15, 정원여중 3), 최별(17, 인천비즈니스고 3), 옥효정(18, 신명고 3), 리안 티안 눈 (20, 경희대 1), 백혜경(21, 배재대 3)학생 등 총 8명이다.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각 5,000만원(청소년상 각 500만원)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11월 20일(월) 오후 3시 서울 한남동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강당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수상자들은 국내 각계 주요 기관과 전문 인사들로부터 추천받은 후보를 대상으로 분야별 저명한 학자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업적 검증과 현장 실사 등 3개월간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확정됐다.

우선 여성선도상을 받는 조한혜정 교수는 ΄양성평등사회를 이끌어 온 이론가이자 실천가΄로 가족 중심의 돌봄을 사회적 돌봄이라는 패러다임으로 전환해 사회 공동체 안에서 다음 세대를 함께 키우는 새로운 인프라를 만들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평등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여성학자이자 문화인류학자다.

여성창조상의 묵인희 교수는 ΄치매 없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세계적인 여성 과학자΄로 국가적 난제이자 고령화 사회의 가장 큰 걸림돌인 치매의 대표적 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 방법과 조기진단을 위한 지표를 연구하는 등 치료제 기초연구부터 실용화까지 아우르는 치매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다.

가족화목상의 박영주 교사는 지난 2000년부터 충남 공주시 옥룡동의 골목길 주택에서 시조부모님, 시외조모님, 시어머님을 모셨고 현재는 시댁 식구와 친정 식구들과 화목하게 가족공동체를 이루고 살며 지난 20년간 장애인 생활시설에 음식과 시설수리, 행사 등을 지원하고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청소년상의 김선애(15세, 정원여중 3), 최별(18세, 인천비즈니스고 3), 옥효정(18세 신명고 3), 리안 티안 눈(20세, 경희대1), 백혜경(21세, 배재대3)씨들은 고된 현실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으며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면서, 꿈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과 자신보다는 가족을 먼저 생각하는 끈끈한 가족애로 하루하루 열심히 생활하고 있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2013년 '비추미여성대상'과 '삼성효행상'을 통합, 계승한 '삼성행복대상'을 새롭게 제정해 운영하고 있다.

삼성행복대상은 여성의 사회적 역할 증진과 전문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룩한 분, 시대에 맞는 가족문화를 만들어 가며 사랑을 실천한 분들을 찾아 널리 알리고 격려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사회를 구현해 나가고자 만들어졌다.

올해 11회 시상까지 총 88명(개인85, 단체3)의 수상자들에게 약 20억원의 상금을 수여해 왔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삼성행복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