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파트너십 및 투자 친화적인 개혁 발표 

울란바토르, 몽골, 2023년 7월 11일 /PRNewswire/ --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제10회 Mongolia Economic Forum(MEF)에서 몽골 정부는 몽골에 대한 투자를 지원하기 위한 두 개의 새로운 기관의 설립과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및 최고의 지리적 위치 회사인 What3Words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와 같은 발표는 2023년에 몽골의 예상 경제 성장률이 최근 상향 조정된 이후에 나온 것이다. 

The Prime Minister of Mongolia speaks at the 2023 Mongolia Economic Forum in Ulaanbaatar.

이번 행사에는 글로벌 기업, 제3 부문 및 다자간 조직의 주요 대표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2천200명이 참석했다. 양일간(7월 9~10일)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는 2030년까지 몽골 GDP를 두 배로 늘리고, 금세기 중반까지 몽골을 이 지역의 선도 국가로 확립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몽골 정부와 파트너십을 통한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비전 2050과 2022년에 발표된 New Recovery Policy는 몽골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명확한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며, 몽골 정부의 광범위한 정책 프로그램을 알리고 있다. 이러한 방향은 현재까지 몽골의 빠른 발전을 뒷받침했으며, 올해 포럼에서 발표된 최신 이정표의 토대를 제공한다. 

10일 오전, 몽골 정부는 국가에 대한 더 많은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민간 파트너십 센터(Private Partnership Centre)와 투자무역청(Investment and Trade Agency)의 설립을 발표했다. 예를 들어, 투자무역청은 '몽골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다리'를 제공하며, 투자자의 정당한 권익 보호를 지원하고, 수입 다변화 확대 및 수입 대체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10일 오전에 열린 포럼의 기조연설에서는 경제개발부 장관이자 부총리인 Khurelbaatar Chimed가 몽골에 존재하는 투자 기회와 새로운 투자 파트너십을 촉진하기 위해 투자법 초안을 개정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도를 설명했다. 

몽골 정부는 2021년 12월에 발표된 미화 490억 달러 규모의 New Recovery Policy와 비전 2050 청사진을 통해 성장의 장벽을 제거하는 데 집중했다. 정부의 이와 같은 노력이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음은 수치를 통해 입증된다. 2022년에 예상치를 웃돌며 4.8%를 기록한 성장률(그중 1.1%는 New Recovery Policy에 기인)에 이어, 올 1분기에는 7.9%의 성장을 기록함으로써 2023년 몽골의 국가 성장률 전망치는 5%에서 6%로 상향 조정됐다. 2024년 성장률 전망치는 현재 6.5%다.

특히 팬데믹 이후의 이와 같은 성장은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인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박사와의 긴밀한 협력에 힘입은 바가 크다. 이 협력을 통해 몽골은 팬데믹 상황에 목표 그룹의 90%가 최소 1차 접종을 받음으로써 놀라운 백신 접종률을 달성했다. 이를 통해 몽골은 2022년 2월에 코로나19 규제를 종식했는데, 사망률은 다른 국가와 비교해 5배나 낮았다. 몽골 정부는 거브러여수스 박사의 올해 MEF 참석을 환영했다. 

몽골 '비전 2050' 계획의 핵심 부분은 웰빙 문화를 육성하는 것이다. 정부는 2022년 5월부터 국민 건강관리의 선제적 관리를 위한 핵심 이정표인 조기검진 및 진단지원 서비스의 도입을 장려하기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지금까지 100만 명의 시민이 이 이니셔티브에 참여했다. 

최근 며칠간 몽골에서의 중요한 신규 투자에 대한 두 가지 발표와 함께, 정부는 성장 친화적 의제가 제공하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강조했다. 

- 몽골 정부는 스페이스X와 전례 없는 제휴를 체결함으로써 몽골에서 수백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가 스타링크(Starlink)를 통해 초고속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시골 지역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몽골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 
- 또한 몽골 정부는 기술 회사인 What3Words와 새로운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며, 광학 문자 인식 기술을 사용해 우편 서비스를 간소화하고 몽골의 유적지와 주요 관광 명소의 가시성 향상 지원 

어용 에르덴 몽골 총리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몽골의 경제적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제10회 Mongolia Economic Forum에서 전 세계 참가자를 맞이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몽골에서의 추가 투자에 대한 두 가지 주요 발표가 이뤄지고, 3월에 Rio Tinto와 함께 Oyu Tolgoi 구리 광산에서의 지하 생산에 착수한 것은 국제 투자자들에게 몽골의 매력이 커지고 있다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New Recovery Policy에 힘입어 팬데믹으로부터 인상적인 회복을 달성함으로써, 몽골은 지속적인 고성장을 가로막는 장기적인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강력한 토대를 마련했다"며 "이 포럼을 통해 향수 수년간 더 큰 협력과 더불어 더 많은 발전을 위한 논의 기회를 마련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MEF는 2010년 제1회 포럼을 개최한 이후 10회째를 맞이했다. 올해 포럼은 '몽골 방문 환영(Welcome to Mongolia)'이라는 주제로 어용 에르덴 몽골 총리와 Rio Tinto Group의 이사회 의장 Dominic Barton이 공동 주최하며, 출장 목적이든 관광 목적이든 관계 없이 몽골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을 따뜻하게 환영하겠다는 정부의 약속을 강조한다. 10일 오전, 포럼 기조연설에서 Barton 의장은 몽골 사람들은 비전과 야망, 자원 및 재능 측면에서 무엇이든 이룰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강조하면서, 10년 전의 강력한 경제 상황이 몽골에 다시 찾아왔다고 부연했다.

올해 MEF의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다.

- 'MEF Youth' 행사를 통해 몽골의 30세 미만 인구 대다수의 재능과 잠재력을 활용해 21세기 기술 및 경제 발전으로부터 국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 모색 

- 정부가 2023년을 '반부패의 해'로 선언한 후, 주요 국제 기구의 전문가를 소집해 이 분야에서 현재까지의 진전이 어떻게 구축될 수 있으며 몽골이 전 세계의 모범 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는 일련의 행사 진행. 이는 2019년 26%였던 부패방지청의 법원 회부 건수가 2022년 43%로 증가한 데 따른 것 

- 10일 오전, MEF에서 환경관광부와 선도적인 글로벌 환경 단체 The Nature Conservancy는 이달 말 Conservation Trust Fund(CTF)를 출범한다고 발표. CTF는 몽골의 보존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위한 더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몽골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기후 변화 목표 달성을 지원할 것

- 디지털 경제, 식품 제조, 지속가능한 성장, 도시 개발 및 자본 시장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4개의 전체 세션과 15개의 하위 세션 개최 

다수의 정부 장관은 영어를 포함한 언론 인터뷰에 대응할 수 있다.

사진 - https://mma.prnasia.com/media2/2150557/PM_MEF.jpg?p=medium600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