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먼, 중국 2022년 6월 7일 PRNewswire=연합뉴스) Sanan Optoelectronics의 설립자이자 중국 '개혁개방' 시대 이후의 1세대 개인 기업가 중 한 명인 Lin Xiucheng은 끊임없이 도전하며 혁신을 주도했다. 40년 이상을 기업가로 살아온 그는 항상 "현대적 기업을 건설하고, 사람들이 과학기술의 편리함을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초심을 지켜 왔다. Sanan Optoelectronics는 40년 동안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LED 칩 생산 역량 및 출하량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업체로 성장했다. Sanan은 어떻게 전통적인 사업에서 혁신적인 기술 회사로 변모했을까?

푸젠성 안시현 Hutou 마을에 위치한 Sanan Bio Factory에서 Sanan의 창업자인 Lin Xiucheng을 처음으로 만났다. Hutou 마을은 그의 고향이자 4번째 사업 터전이기도 하다. 올해 66세인 Lin 대표는 특수 LED 조명 모듈을 사용해 성장을 촉진하는 빛을 전달하는 3차원 LED 조명 플랜테이션 공장을 위해 하루하루 전념하고 있다.

초심: 모든 사람이 과학기술의 편리함을 동등하고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것

녹색 에너지 Saving 조명에서부터 녹색 식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Lin Xiucheng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초심에 대해 "농작물을 가꾸고 사람을 키우는 땅에 대한 애정이 매우 중요하며, 기업가로서 우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고수하고, 이 땅과 지역사회에 이익을 환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Sanan은 끊임없는 기업가 정신으로, 기술 혁신을 통해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과 편리함을 제공해야 한다는 목표에 항상 전념했다"면서 "모든 사람이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산업화와 대규모 제조가 필요하며, 이러한 비전은 중국 민간기업의 최대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최초가 돼라"라는 기업가적 열정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명민한 사업 비전을 자랑하는 남부 푸젠 지역의 개인 기업가 Lin Xiucheng은 '개혁개방' 시대 초기에 Fujian Sanming 제철소와 협력해 합금철, 제강 및 철강 압연의 생산 및 무역에 종사했다. 중국의 도시화 및 현대화 물결과 더불어 강력한 관리하에, 그는 초기 성공을 일궈냈다. 그는 사업적 성공에도 불구하고, 고심 끝에 "제철소의 에너지 소비가 너무 높아, 이러한 유형의 산업은 전망이 거의 없다"고 생각했다. 그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신소재와 신기술이 필요하다고 절감했다. 그는 이렇게 항상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을 꿈꿔왔다.

전환: 무역에서 기초기술로

1999년 10월, 제1회 '중국 국제 하이테크 분야 박람회(China International High-tech Achievement Fair)'가 선전에서 개최됐다. Lin Xiucheng은 업계 전문가들의 추천으로 엑스포에서 처음으로 광전자 산업에 참여했다. 그는 "이 산업은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 LED 칩은 매우 작지만, 기업과 사회에 가장 큰 공헌을 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즉시 LED 업종으로 전환하고, 핵심 기술인 LED 칩부터 개발하기로 했다.

당시 그에게는 기반 기술도, 팀도, 장비도 전무했다. 산업을 전환하는 길은 순탄치 못했다. 회사를 설립할 당시, Sanan은 평범한 보급형 고휘도 제품으로 시작했지만, 점차 LED 칩 제조 기술을 축적해갔다. Lin은 LED 칩의 밝기(전력) 대 에너지 효율 비율을 지속해서 개선하기 위해 국제 사업 관리와 연구개발에 끊임없이 투자하는 것에 중요성을 뒀다. 20년에 걸친 개발 끝에, Sanan은 핵심 LED 기술을 보유하며 세계적인 업계 선두주자가 됐다. 20년 이상에 걸쳐 LED는 광원으로서 백열등을 대체했으며, 이 기간에 Sanan Optoelectronics 제품은 연간 2조9천312억 kWh의 전기를 절약했다. 이는 표준 석탄 약 11억7천만t을 절약하고, 2.92t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며, 8억t의 먼지, 8,794만t의 이산화황, 4,397만t의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것에 상당하는 수치다.

4차 산업혁명과 3차 에너지 혁명으로 인해 '신기술의 황금기'가 도래함에 따라, 전 세계 기업은 5G,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신에너지의 기회와 기타 신흥 시장이 불러올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III-V 및 II-VI 화합물 반도체에 대한 응용 분야도 점점 더 풍부해지는 추세다. Sanan은 2014년에 LED 조명 분야에서 갈륨비소(GaAs) 및 질화 갈륨(GaN) 재료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화합물 반도체 집적회로(IC) 사업을 추진했다. 이로써 친환경 에너지를 위한 LED 및 와이드 밴드갭 반도체 (Wide Bandgap Semiconductors), 더 건강한 삶을 위한 레이저 칩과 자외선(UVC) 칩 및 플랜테이션 공장, 유비쿼터스 통신을 위한 무선 주파수(RF) 및 광통신 칩으로 이루어진 Sanan의 화합물 반도체 사업의 구조가 명확하게 정의되기 시작했다. 이들 기술은 사회가 에너지 절약,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그리고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기술이다. Sanan은 "모든 사람이 과학기술의 편리함을 동등하고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한다"라는 초심을 이행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변화: 중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가다

기업의 비즈니스가 급성장하고, 수많은 제품 라인이 증가하며, 고객 기반이 확대됨에 따라, 제품 개발 주기가 의사결정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Sanan은 급속한 개발 및 확장 기간에 관리 문제를 인식했으며, 여러 지역에 걸친 수많은 다문화 직원을 감안할 때 현재의 사업 디지털화는 더는 적합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2021년, Sanan은 회사 전체 및 자회사에 대해 기업 혁신을 단행하기로 하고, 세계적 수준의 기업 경영 컨설팅 기관인 IBM을 도입해 회사를 진단 및 평가하고 전사적 디지털 진화, 경영 혁신 및 더욱 과학적인 제품 개발 접근을 위한 세부적인 구현 계획을 수립했다.

환경 문제에 직면해, 사회는 공동의 미래를 공유하고 있다. Sanan은 기술 발전이 제공하는 편리함을 세계에 공유하고,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고자 한다. 글로벌 시장의 확대를 위해서는 여러 지역에 걸친 경영 인력을 통합하고, 글로벌 고객 및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인류를 위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공동으로 구축해야 한다.

종자에서 수확에 이르기까지 Sanan의 플랜테이션 공장 내부는 조명, 영양분, 온도, 습도 및 식물 성장의 모든 측면에 대해 세심하게 조사 및 관리된다. 사업 측면에서, Sanan은 고객에 대한 가치, 인적 자원 및 혜택, 환경 건강, 직원 복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을 높이 평가한다. Lin이 이끄는Sanan의 경영팀은 한결같이 그 길을 걸어왔으며 "지구를 더 푸르고, 인간을 더 건강하게"라는 Sanan의 기업 사명을 이행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과학기술의 편리함을 동등하고 쉽게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

출처: Sanan IC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