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 비디오 전자공학 표준 협회)는 처음으로 가변 주사율(variable refresh rate, VRR) 디스플레이의 FOS(front of screen) 성능에 관한 공개 표준을 발표한다고 3일 밝혔다.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적합성 테스트 규격(Adaptive-Sync Display CTS)은 VESA의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PC 모니터와 랩톱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50가지 이상의 포괄적이고 엄격한 테스트 기준, 자동 테스트 방법론, 성능 요건을 정의하고 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또한 두 등급으로 이루어진 제품 적합성 로고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AdaptiveSync Display)는 게임용으로 훨씬 더 높은 주사율과 낮은 지연시간에 중점을 둔 것이고,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MediaSync Display)는 지터 없는 미디어 재생에 관한 것으로 모든 국제 방송 비디오 형식을 지원한다.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Certified AdaptiveSync Display) 및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MediaSync Display) 로고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어댑티브-싱크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의 가변 주사율 성능을 손쉽게 비교해볼 수 있게 됐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와 VESA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적합성 테스트를 모두 통과해야만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또는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를 부착할 수 있다.

지난 2년여간 노력 끝에 개발된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 및 로고 프로그램은 디스플레이 생태계를 구성하는 20개 이상의 VESA 회원사들의 참여로 이뤄졌다. 

지난 2014년 VESA가 VESA 디스플레이포트 비디오 인터페이스 표준에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추가함으로써 게임과 비디오 재생으로 좀더 매끄럽고 눈이 덜 피곤하게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게 됐으며, 광범위한 프레임 레이트로 콘텐츠를 표시함에 따라 전력 소모를 낮추고 효율을 높이게 됐다. 이후 VESA의 어댑티브-싱크 기술이 디스플레이 업계 전반으로 널리 채택됐으며, 지금은 거의 모든 GPU 칩셋 회사가 이 기술을 지원한다.

오늘날 많은 PC 및 랩톱 디스플레이가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 디스플레이의 어댑티브-싱크 지원 성능이나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공개 표준은 없었다.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및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 프로그램은 이같은 필요를 충족하는 것으로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에 따른 테스트를 통해서 가변 주사율 동작의 시각적 성능을 판단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VE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