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개발용 소프트웨어 도구 및 서비스 공급회사인 IAR 시스템즈(IAR Systems®)는 그래픽 모델링 및 코드 생성 솔루션 ‘IAR 비주얼 스테이트(IAR Visual State)’의 최신 버전을 2일 발표했다. 새로운 버전은 IAR 비주얼 스테이트를 리눅스나 윈도우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교차 플랫폼 호스트를 도입함으로써, 상태 머신(state machine)에 기반한 유연하고 효율적인 개발 워크플로우가 가능하다.

최근 임베디드 시스템은 보통 서로 다른 기술을 보유한 여러 대규모 팀들이 나눠서 개발한다. 이때 상태 머신과 로우-코드 개발은 팀의 모든 구성원이 복잡한 설계를 이해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다 같이 구축하기 위한 공통의 언어로서 사용될 수 있다. IAR 비주얼 스테이트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어 개발자들이 쉽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상태머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솔루션을 활용해 팀은 상태 시스템을 그래픽으로 설계하고, 스마트폰이나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임베디드 시스템용 C, C++, C# 또는 자바(Java) 소스 코드를 생성하여 프로토타입 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IAR 비주얼 스테이트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C/C++ 애플리케이션과 동일한 환경에서 자바 및 C# 애플리케이션을 그래픽으로 개발할 수 있으므로 임베디드,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포함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때 기능 차이가 생길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IAR 비주얼 스테이트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변형에 대해 시뮬레이션과 검증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고품질 코드와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보장하며, 설계 구현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IEC 61508과 같은 기능 안전 표준은 더 높은 안전 무결성 수준(SIL) 수준을 충족하기 위한 하나의 설계 방법으로서 상태머신 활용을 권장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I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