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방범 순찰, 불법 주정차 발견, 생활 폐기물 분리배출 같은 시민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로봇,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운영 중인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시티 서비스 기기. /사진=서울시

◇ 관악구, 범죄 청정도시 구현… 전국 최초 자율주행 안심순찰 서비스

서울 관악구는 여성 1인가구 비율(27.9%)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역적 현황을 고려해 전국 최초로 자율주행 안심순찰 서비스 등 안전사업을 적극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관악경찰서와 협력해 전국 최초로 관악형 중장기 범죄예방 안전사업 로드맵인 '관악구 범죄 없는 안전도시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총 224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행정력을 집중해 범죄 청정도시를 구현할 방침이다.

시행 첫해인 지난해에는 평균 97%의 목표달성률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전년도 사업추진실적에 대한 평가를 거쳐 미진한 사항을 보완해 계획을 수립하고 안전분야 주민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 코트라,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KOTRA(코트라)가 국내 자율주행 분야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나섰다. 18일 코트라는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와 자율주행 분야 기업의 수출지원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정 KPMG연구원에 따르면 글로벌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은 연평균 41% 성장해 2035년에는 약 1조12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코트라와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는 급성장하는 자율주행산업에서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세계 자율주행산업은 레벨3 차량의 상용화와 함께 기업 간 경쟁이 고조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레벨3 차량은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에서 정의한 자율주행 6단계 중 4번째 단계다. 주행 제어 주체가 시스템에 있으며, 주행 중에 발생하는 책임도 시스템에 있는 조건부 자율주행 단계다.

 

충북도청 전경. /사진=충청북도
충북도청 전경. /사진=충북도청

◇ 충북도, xEV트렌드코리아2022 참가...전기차 산업 투자유치

충북도는 국내 최대 전기차 전시회인 'xEV트렌드코리아2022'에 참가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완성차 기업인 현대자동차, 기아, 볼보를 포함한 국내외 모빌리티 트렌드 주도 기업이 참가해 친환경 전기 승용차·상용차·이륜차 등 다양한 EV신차와 최신 E-모빌리티 기술을 공유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행사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 △오창 이차전지소부장특화단지 지정 △수소 모빌리티 구축 △혁신도시대상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계획 등 다가오는 미래차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도내 발전상황을 소개한다.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 C-ITS 시범사업 주파수 배치안 최종 확정…자율주행 인프라 탄력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토교통부 의견수렴을 거쳐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C-ITS) 시범사업 주파수 배치안'을 확정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통해 국토부가 추진 중인 C-ITS 인프라 구축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C-ITS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 통신을 통해 교통위험정보 등을 미리 공유·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도로통신 인프라로, 지난해 8월 과기부와 국토부는 다양한 통신방식에 대해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C-ITS는 와이파이 방식의 'WAVE', 이동통신 방식의 'LTE-V2X' 등 두 가지 통신기술이 있는데, 두 기술 모두에 대해 시범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주파수 배치안이 필요했고, 과기부는 주파수 이용효율·국제동향·이용안전성·기존 이용자보호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배치안을 확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정부 "올해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2400억 지원"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6일 "올해 2400억원 규모 예산을 투입해 자율주행 핵심 기술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서울 상암 자율차 시범운행 지구를 방문해 현정 점검과 함께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이번 방문은 올해부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레벨3 자율주행차를 출시하는 동시에 레벨4 기술개발 경쟁을 본격화한 상황에서 진행됐다. 레벨3는 고속도로 등 한정된 상황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지만 차선이 불분명한 도로 등 자율주행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운전자 운행이 필요한 수준을 가리킨다. 레벨4는 지정된 조건에서 운전자 개입이 없어도 되는 자율주행을 의미한다. 국내 업체들은 2027년 세계 최초 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 차관은 "인지예측센서 등 자율주행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며 "대중교통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개발에도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전기차 충전 요금, 내일부터 QR코드로 결제한다

오는 14일부터 전기차 충전기에 부착된 QR코드를 이용해 간편하게 충전요금을 낼 수 있다.

환경부는 티맵, 카카오모빌리티 등 민간 플랫폼사업자와 함께 14일부터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전기차충전기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7월29일 환경부와 민간 플랫폼사업자가 체결한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의 하나로 진행되는 것이다.

환경부 공공 급속충전기 5840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에 비추면 티맵이나 카카오내비로 연결되면서 충전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 서비스는 신용카드나 회원카드 없이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