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국립국어원 언어 정보를 활용해 한국어에 최적화된 차세대 AI(인공지능) 언어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차세대 AI 한국어 모델은 사람의 언어 능력 수준인 GPT-3와 유사한 성능을 발휘하는 한국어 범용 언어 모델(GLM)이다. 언어 관련 문제 풀이·글짓기·번역 및 주어진 문장에 따라 간단한 코딩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GPT-3은 오픈 AI가 개발한 영어 기반의 최신 AI 언어 모델로, 기존 GPT-2보다 자연스러운 언어 표현이 가능하다. 일상의 감성 대화, 고객센터 대화뿐 아니라 시사·문학·역사·게임 등 다양한 영역의 언어 활동에 범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SKT 데이비스 에릭 하트먼 Language Superintelligence Labs장(왼쪽)과 국립국어원 정희원 어문연구실장 협약 체결 모습./사진=SKT
SKT 데이비스 에릭 하트먼 Language Superintelligence Labs장(왼쪽)과 국립국어원 정희원 어문연구실장 협약 체결 모습./사진=SKT

SKT는 올해 말까지 GLM을 1500억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거대 언어 모델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어 언어모델 성능 평가 방법 개발 및 한국어 데이터 품질 평가 연구도 추진할 예정이다.

국립국어원은 올해 '국어 정보처리 시스템 경진대회'를 SKT의 AI 언어 모델을 활용, AI의 언어소통 능력을 겨루는 방식으로 개편해 한글 주간에 개최하기로 했다.

데이비스 에릭 하트먼 SKT  랭귀지 슈퍼인텔리전스 랩(Language Superintelligence Labs)장은 "SKT는 한국어에 최적화된 AI 언어 모델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한국어의 정보화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희원 국립국어원 어문연구실장은 "앞으로도 AI 개발에 필요한 언어 정보자원을 지속해서 발굴해 관련 산업계와 학계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SKT #국립국어원 #GLM #GP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