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 730, 730G, 655 출시

스마트폰의 사양이 상향평준화되고 있다. 새로운 기능은 위험 부담이 큰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아닌 중저가 스마트폰에 먼저 적용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중저가형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도 성능이 높아지고 있다. 

퀄컴테크날러지는 인공지능(AI)·게이밍·카메라 및 성능을 대폭 개선한 모바일 AP '퀄컴 스냅드래곤 730' 및 '스냅드래곤 730G', '스냅드래곤 665'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퀄컴 스냅드래곤 730 AP 기반 레퍼런스 스마트폰 이미지./퀄컴
▲퀄컴 스냅드래곤 730 AP 기반 레퍼런스 스마트폰 이미지./퀄컴

퀄컴 스냅드래곤 6, 7시리즈는 주로 중저가 스마트폰에 적용된다. 이 제품들이 들어간 스마트폰은 하반기 출시된다.

'퀄컴 스냅드래곤 730'은 온디바이스(On-device) AI 성능이 대폭 강화됐다. 전 세대 보다 2배 이상 고성능인 퀄컴 테크날러지 4세대 멀티코어 AI 엔진이 내장됐다. '헥사곤 688 프로세서'가 적용돼 기본 스칼라(base scalar) 및 헥사곤 벡터 확장(HVX) 성능을 제공하고 전용 AI 처리기능이 추가된 헥사곤 텐서 가속기도 지원한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용 고성능 AP인 8시리즈에만 적용됐던 전용 컴퓨터 비전 이미지센서프로세서(ISP)도 7시리즈 제품군 중 처음으로 담겼다. 전세대보다 컴퓨터 비전 기능을 구동할 때 전력 소모량을 평균 4배 줄일 수 있고, 인물 사진 모드(보케)에서도 4K HDR 화질의 영상 캡처를 할 수 있다. 고화질 심도 센싱은 물론, 초광각, 인물모드 및 망원 렌즈가 제공되는 트리플 카메라까지 지원한다. 

HEIF 형식의 사진과 비디오를 캡처하여 사용자가 여러 각도에서 생활을 기록할 수 있게 지원하면서 저장되는 파일 크기는 이전 세대 대비 절반에 불과하다.

게이밍 성능도 강화됐다. '퀄컴 아드레노 618 GPU'와 함께 7시리즈 처음으로 최첨단 그래픽 라이브러리 '불칸 1.1'을 통합, OpenGL ES 대비 20% 낮은 전력 소모량으로 더욱 향상된 그래픽과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8나노 공정에서 생산돼 코어 당 성능을 35% 끌어올렸다. 스냅드래곤 X15 LTE 모뎀으로 최대 800Mbps에 달하는 다운로드 속도와 함께 와이파이(Wi-Fi) 6 호환도 된다.

'스냅드래곤 730G'는 고성능 게이밍에 초점을 맞춰 개발됐다. 아드레노 618 GPU를 탑재, 스냅드래곤 730보다 최대 15% 빠른 그래픽 렌더링 속도를 구현한다. 퀄컴은 자체 게임 스튜디오를 통해 게임 제작사들과 협력, 최고 등급의 게임을 선별해 최적화시켰다.

10억 가지 이상의 색조로 최상의 리얼리즘을 위한 진정한 HDR 게임을 경험할 수 있다. 모바일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요소인 화면 끊김(Jank) 및 버벅거림(stutter) 현상은 '장크 감소(Jank Reducer) 기능'을 통해 초당 30프레임으로 구동되는 게임에서최대 90%까지 줄였다.

유저 간 동일한 게임 플레이 조건을 유지하도록 치팅 방지 익스텐션(Anti-Cheating Extensions)을 지원하며, 와이파이 응답 속도 매니저가 네트워크 및 와이파이 설정을 최적화할 수 있게 도와준다.

카메라 파이프라인에도 개선 사항이 적용되어 시네마그래프(Cinemagraph) 기능, 저전력 음성 활성화 및 고화질(HD)에서 초당 960프레임 촬영이 가능한 슈퍼 슬로우-모(super slow-mo) 기능을 지원한다.

'스냅드래곤 665'는 게이밍, 카메라, 보안 등을 한 단계씩 강화했다. 3세대 퀄컴 AI 엔진을 탑재했고, 헥사곤 686 DSP에 HVX를 추가해 전 세대보다 2배 빠른 AI 온디바이스 프로세싱 성능을 지원할 수 있게 설계됐다.

내장된 퀄컴 스펙트라 165 ISP는 직관적인 장면 인식과 HDR 같은 자동 화면 조정을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오토포커스, 광학 줌,제로 셔터 렉 영상 촬영, 영상 스타일 변환, 그리고 망원, 광각, 초광각의 트리플 카메라 등의 고급 카메라 기능과 최대 48메가픽셀에 달하는 초고화질 스냅샷 촬영을 지원한다.

크라이요 260 CPU를 통해 네 개의 고성능 및 네 개 고효율 코어에 각각 작업을 분할, 최상의 성능과 높은 배터리 수명을 보장한다. 

케다르 콘답(Kedar Kondap) 퀄컴 테크날러지 제품 관리 부사장은 “이번 신규 스냅드래곤 730·730G·665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정교한 AI, 탁월한 게이밍 및 한층 발전된 카메라 기능을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의 기기들에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