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반도체, MCU 기반 음성 제어 솔루션 선보여… 타 솔루션 대비 시스템 비용 절반

음성으로 제어하는 인공지능(AI) 비서 기능이 각종 가전에 확대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음성 제어 시스템온칩(SoC)을 개발하려면 오랜 시간 인력을 투입해야하는 부담이 있다. 이를 덜어줄 수 있는 솔루션이 등장했다.

 

▲아마존의 음성 인공지능(AI) 비서 '알렉사'를 활용할 수 있는 기기./아마존
▲아마존의 음성 인공지능(AI) 비서 '알렉사'를 활용할 수 있는 기기./아마존 홈페이지

NXP반도체는 아마존(Amazon) 알렉사 음성 서비스(AVS) 인증을 받은 마이크로컨트롤러(MCU) 기반 음성 제어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MCU 기반 음성 제어 솔루션이 AVS 인증을 받은 건 이번이 최초다.

기기 제조사(OEM)는 이 솔루션을 활용해 신속하고 쉽게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에 음성 제어 기능과 알렉사 음성 서비스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NXP i.MX RT 크로스오버 플랫폼'의 'i.MX RT106A'을 바탕으로 한다. 원거리에서 짧은 지연시간으로 음성 제어 기능을 활성화하는 말을 인식하는 '웨이크 워드(Wake word)' 탐지 기능을 비롯, 필요한 모든 디지털 신호 처리 기능을 통합했다.

아마존 프리RTOS (Amazon FreeRTOS)에서 실행되며, 알렉사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가정용, 상업용 및 산업용 제품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제조사가 빠르게 솔루션을 제품에 통합할 수 있도록, 스피커 보호 기능을 갖춘 스마트 오디오 앰프 'TFA9894D'와 소프트웨어가 함께 제공된다. 스마트 오디오 앰프와 옵션으로 보안 요소(SE) 'A71CH'가 포함돼있고 소음 억제, 울림 제거, 빔 포밍(beam forming)을 비롯, 음향상 제한이 따르는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바지-인(barge-in) 기능도 갖췄다.

MCU 기반의 다른 솔루션을 쓸 때보다 총 시스템 비용을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다.

NXP는 이 솔루션의 평가 및 개발 키트에 대한 초기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OEM 고객사와 협력 중이다. 솔루션 출시는 올해 말 시작될 예정이다.

프리야 아바니(Priya Abani) 알렉사 보이스 서비스 디렉터는 “NXP의 생산용 솔루션은 OEM사가 알렉사를 제품에탑재할 수 있는 시간 및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