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습식 기술만 사용
친환경적이고, 미세 홀 가공에 유리

삼성전기가 ABF(아지노모토 빌드-업 필름) 홀 가공에 건식 식각 공정을 도입한다. ABF는 FC-BGA(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 기판의 몸체가 되는 필름으로, 그동안 화학 약품을 이용한 습식 식각만 이뤄져 왔다.

FC-BGA 생산에 사용하는 ABF. /사진=아지노모토
FC-BGA 생산에 사용하는 ABF. /사진=아지노모토

삼성전기, 세종사업장에 건식 식각장비 입고

 

삼성전기는 오는 11월 세종사업장에 ABF 건식 식각 장비를 반입할 계획이다. 해당 장비는 국내 플라즈마 장비 업체인 제4기한국이 공급한다. 

ABF는 FC-BGA에서 절연층을 구성하는 필름이다. ABF 앞뒷면에 구리를 코팅해 전극을 패터닝하고, 이를 여러장 쌓으면 FC-BGA가 완성된다. FC-BGA는 각 레이어가 전력 및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 구멍(홀)을 뚫고, 그 사이를 구리로 채운다. 

고층 빌딩의 각 층을 엘리베이터가 연결하듯, 홀이 각 레이어들을 연결하는 것이다.

이때 홀은 레이저 드릴을 이용해 뚫는데, 구멍을 뚫린 후 내벽에 남는 찌꺼기(스미어⋅Smear) 제거에 다음달 반입할 건식 식각 장비가 사용된다. 이를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면 FC-BGA 제작 후 컨택트 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 혹은 최종 고객사의 SMT(표면실장) 공정에서 고열에 의해 구리 도금이 탈락할 수도 있다.

ABF 표면에 구멍을 뚫고 구리 전극으로 채우면, 각 레이어가 전력 및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노란색 부분이 ABF./자료=아지노모토
ABF 표면에 구멍을 뚫고 구리 전극으로 채우면, 각 레이어가 전력 및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노란색 부분이 ABF./자료=아지노모토

그동안 FC-BGA가 아닌 일반 PCB(인쇄회로기판)⋅FPCB(연성인쇄회로기판) 제조시 스미어 제거에 건식⋅습식이 혼용돼 왔으나, FC-BGA는 습식 공정만 이뤄져 왔다. 

습식이 종래의 기술로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다만 습식 식각에 사용되는 약품(과망간산칼륨)이 소재에 스며들거나, 공정 이후 미처 중화되지 않고 남을 수 있다는 점에서 수율 관리가 어렵다. 특히 100μm(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미세 홀의 경우, 습식으로는 내벽의 스미어를 완벽하게 제거하기가 어렵다. 

건식 식각은 높은 에너지의 플라즈마를 이용해 찌꺼기를 직접 제거하는 방식이다. 플라즈마 입자들이 홀 내벽에 붙은 찌꺼기들과 충돌 후 진공 펌프 배기구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처리 시간이 짧다. 유해한 화학 약품이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친환경 공법이기도 하다. 미세 패턴을 구현하는 FC-BGA 특성상 좁은 홀 스미어 제거에 건식 식각이 적합하다. 

PCB용 소재 업체 관계자는 “건식 식각이 작업 속도가 빠르고 작업 환경도 친환경적이라는 점에서 선호된다”며 “건식이 습식 식각 공정을 점차 대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