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WQHD LTPO+88도 워터폴' 양산 기술 확보

CSOT가 OLED 곡면 디스플레이 주요 기술 개발 성과를 공개했다. 

중국 언론 IT즈자에 따르면 CSOT는 자사 '워터폴 스크린 듀얼 곡면 기술', 그리고 '컨투어 가우스 4곡면 기술' 등 곡면 디스플레이 기술을 공개했다. 

기존 휴대전화의 리지드형 디스플레이와 달리 일정 곡률의 곡면 스크린은 주로 OLED를 통해 곡면을 구현하면서 디스플레이 좌우측의 각도가 90도에 근접하는워터폴 곡면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기 시작했다. 폭포수처럼 늘어진 굴곡의 디스플레이 화면은 가로 콘텐츠가 더 이상 디스플레의 제한을 받지 않는 것처럼 휴대전화의 프레임을 시각적으로 숨길 수 있다.

CSOT에 따르면 자사는 화면의 좌우변 곡률이 88도에 도달했으며, 기존의 60도 듀얼 곡면과 비교해 측면 곡률이 거의 90도에 도달했다. 폭포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휴대전화 좌측 프레임 버튼은 없앴다. 

CSOT는 올해 3월 88도 워터폴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실험과 결합된 시물레이션을 통해 재료, 프로세스, 공정에 대한 정밀한 검증을 실시, 업계 최초로 WQHD LTPO+88도 워터폴 양산 역량을 확보하고 1440×3200 고해상도 및 주파수 변환 스트레이트 커팅 기술을 지원할 수 있다. 

 

CSOT의 88도 곡면 디스플레이 기술. /CSOT 제공
CSOT의 88도 곡면 디스플레이 기술. /CSOT 제공

 

4곡면 기술은 듀얼 곡면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듀얼 곡면 기술이 좌우 곡률을 기준으로 상단과 하단에 곡면 글래스가 추가되는 것이다. 듀얼 곡면 기술과 비교했을 때, 4곡면 기술은 더 나은 시각 효과 및 그립감 등을 가져다준다. 결과적으로 상하좌우 4면 프레임이 시각적으로 은폐되면서 사용자들에게 더 강력한 시각적 경험을 주는 동시에 대형 화면에서 수평 방향으로 스크린을 이어 작동시킬 때 효과가 더 높아진다.

 

CSOT의 컨투어 가우스 4곡면 기술. /CSOT 제공
CSOT의 컨투어 가우스 4곡면 기술. /CSOT 제공
코너 반경을 기존 10mm에서 5mm로 줄인 CSOT. /CSOT 제공
코너 반경을 기존 10mm에서 5mm로 줄인 CSOT. /CSOT 제공

 

CSOT의 컨투어(等高) 가우스 4곡면 기술은 기존 4곡면 기술을 기반으로 하지만, 큰 둥근 모서리가 있는 기존 4곡면의 모서리 설계를 바꿨다. 4개의 모서리 설계가 정면에서 봤을 때 프레임 두께가 같은 효과를 내며, 네 모서리 프레임이 약 1mm에 불과하게 했다. 코너 반경이 기존 10mm에서 5mm로 개선됐다. 

CSOT는 이외에도 컨투어 가우스 4곡면 기술의 디스플레이 시각적 대칭성을 최적화해 디스플레이의 장변/단변/높은 네 모서리 경계가 거의 동일하도록 진정한 4변 등고(等高)를 구현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