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 18만장 생산능력 확보

SKC솔믹스 천안공장의 CMP 패드 제조 공정 모습. /사진=SKC솔믹스
SKC솔믹스 천안공장의 CMP 패드 제조 공정 모습. /사진=SKC솔믹스

SKC솔믹스는 CMP패드(Chemical Mechanical Polishing PAD)를 생산하는 충청북도 천안공장 상업가동을 개시했다고 3일 밝혔다. CMP패드는 반도체 웨이퍼 표면을 기계·화학적으로 연마하는 부품이다. SKC는 천안공장 건설을 위해 지난해 470억원을 투자했다. 천안공장 생산능력은 연산 12만장으로, SKC솔믹스는 기존 경기도 안성공장을 포함해 연산 18만장의 CMP패드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됐다.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CMP패드 글로벌 시장 규모는 오는 2023년 1조58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CMP패드 시장은 듀폰·캐봇 등 미국 업체가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기술 및 특허 장벽이 높아 신규 업체 진입이 쉽지 않다. SKC는 지난 2015년 동성에이엔티의 CMP패드 사업을 인수해 관련 시장에 진출했다. 

SKC솔믹스는 CMP패드 원액 제조 레시피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마이크로미터 수준으로 작은 CMP패드 속 기공의 크기, 균일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하는 역량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고객사가 원하는 물성과 접촉면을 가진 CMP패드를 신속하게 개발하고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SKC솔믹스측은 설명했다. 

SKC솔믹스 관계자는 “천안공장은 수입에 의존했던 CMP패드, 블랭크마스크를 생산하며 반도체 소재 국산화를 이끌어가는 거점이 될 것”이라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해외 글로벌 반도체 제조사 인증평가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반도체 소재 공급망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