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의 NXP 인수 비준을 미루는 중국 상무부에 NXP가 중국 합작사 지분을 매각하는 제스처를 취했다.
 

NXP는  28일 1.27억 달러로 평가되는 중국 반도체 설계 합작사 ‘쑤저우 ASEN 세미컨덕터스(Semiconductors)’의 지분 40%를 대만 ASE 그룹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최근 퀄컴이 440억 달러의 NXP를 인수하려는 거래는 아직 중국 상무부의 비준을 기다리고 있다. 


이 중국 합작사 지분을 매각하면 NXP의 중국 시장 비즈니스는 축소된다. 이를 통해 중국 상무부가 퀄컴의 NXP 인수에 있어 우려하는 독점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최근 퀄컴의 NXP 인수는 8개 국가 관리감독부문의 비준을 얻었지만 중국에서만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NXP는  28일 1.27억 달러로 평가되는 중국 반도체 설계 합작사 ‘쑤저우 ASEN Semiconductors’의 지분 40%를 대만 ASE 그룹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NXP는 2015년 118억 달러 가격에 프리스케일(Freescale)을 인수했으며 이 거래는 당시 비교적 큰 규모의 M&A 였다. 최근 NXP는 5개 국가에 7개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공장은 실리콘 웨이퍼를 칩으로 가공한다. 이러한 공장 이외 NXP는 또 7개의 패키징 및 검측 인프라 설비도 보유하고 있다. NXP는 최근 글로벌 최대 자동차 반도체 공급업체로 꼽히며 직접 유통과 지점 유통 네트워크 등을 통해 2.5만 고객에 서비스하고 있다.


퀄컴은 지난해 10월 주당 110달러에 현금으로 NXP를 인수한다고 밝혔으며 총 거래 금액은 약 47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추산됐다. 이 거래는 매우 큰 규모의 M&A로서 퀄컴이 자체 칩 비즈니스를 모바일에서 자동차 영역으로 확대한다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퀄컴이 자동차 업계 최대 공급업체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NXP 대주주 저항과 브로드컴 인수 건 등으로 인해 퀄컴은 오래 2월 NXP 인수가를 주당 110달러에서 주당 127.50달러로 높였다. 조정 이후 거래 총액은 이전의 380억 달러에서 440억 달러로 높아졌다. 이후 브로드컴 인수 거래는 미국 대통령에 의해 불발됐다. NXP는 올해 1월 퀄컴과의 거래 기한을 4월 25일로 미룬다고 밝혔다. 


퀄컴의 NXP 인수는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를 맞아 퀄컴의 입지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