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I(지사장 홍사곽)는 소·중 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검사하는 활성화(formation) 및 사이클러(cycler) 장비용 통합 반도체(ASIC) 솔루션 'AD8452'를 선보였다고 5일 밝혔다. 배터리 테스트용 통합 칩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DI의 배터리 활성화(formation) 및 사이클러(cycler) 장비용 ASIC 솔루션 'AD8452'./ADI
▲ADI의 배터리 활성화(formation) 및 사이클러(cycler) 장비용 ASIC 솔루션 'AD8452'./ADI

기존에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포메이션이나 싸이클러(cycler)를 테스트할 때 여러 개의 반도체 소자(디스크리트)를 넣어 시스템을 구성했지만 이 제품은 각 소자의 기능을 한 칩에 모아 만들었다. 

AD8452는 기존 솔루션보다 크기가 70% 정도로 작고 각 기능을 측정할 때의 정확도도 높다. 완성품에 따라 각 검사치를 조절하는 마이그레이션(migration) 작업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이전에는 완성품별로 배터리의 각 기능을 각각의 시스템에 들어가 바꾸는 식이었지만 이 제품을 적용하면 하나의 시스템에 들어가 바꾸면 된다.

전류용량 20암페어(A) 이하에 적용할 수 있고 배터리가 방전되는 동안 배터리의 에너지를 재활용하는 스위칭 기술이 적용돼 사용할 때 최대 20Ah까지 에너지를 다시 쓸 수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