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 칩으로 AI 기능 강화
M1 탑재 맥북에어 출시 3년 4개월만에 단종

 

애플이 최신 애플 실리콘 ‘M3’ 칩을 탑재한 맥북 에어 신작을 선보였다. 새로운 맥북 에어는 기존 M1 칩이나 인텔 칩을 장착한 이전 제품들보다 최대 13배에 달하는 작업 속도를 구현한다. 특히 사진·영상 편집을 비롯한 다양한 인공지능(AI) 기능도 탑재했다.

애플은 맥북 에어 13 및 15 시리즈를 지난 4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이들 제품은 4일부터 온라인 판매가 시작되며, 정식 출시 및 매장 판매는 8일부터 이뤄진다. 한국에서도 오는 8일부터 구입 가능하다.

맥북 에어에 장착한 M3 칩은 업계 최고 수준의 3㎚(나노미터) 기술로 설계돼 한층 빠른 성능과 기능을 제공한다. 강력한 8코어 CPU(중앙처리장치), 최대 10코어 GPU(그래픽처리장치), 최대 24GB 통합 메모리 지원 기능을 갖췄다.

M3 칩이 탑재된 이번 맥북 에어는 M1 칩 탑재 모델 대비 최대 60%, 가장 빠른 인텔 기반 맥북 에어 대비 최대 13배 빨라진 성능을 구현한다. 배터리 사용 시간 또한 인텔 기반 맥북 에어 대비 최대 6시간 늘어난 최장 18시간에 이른다.

또 새로운 맥북 에어는 M3 칩의 차세대 GPU를 토대로 하드웨어 가속형 메시 셰이딩 및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빛, 반사 및 그림자를 한층 정밀하게 나타낼 수 있다. AV1 디코딩을 지원하는 최신 미디어 엔진을 바탕으로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더욱 효율적이고 질 높은 동영상 시청 경험도 제공한다.

M3 칩은 맥북 에어의 AI 기능도 한층 강화한다. 속도와 효율성이 향상된 16코어 뉴럴 엔진과 온디바이스 머신 러닝을 위한 CPU 및 GPU 가속기를 갖췄다. 이와 함께 맥OS는 AI 성능을 활용해 생산성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기능들을 제공한다. 또한 강력한 카메라 기능, 실시간 받아쓰기, 번역, 자동 완성 텍스트, 시각 이해, 손쉬운 사용 등 다양한 AI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AI 기능을 제공하는 앱을 통해 사용자는 굿노트6에서 'AI 수학 도우미'로 숙제를 검토하는 작업, 픽셀메이터 프로에서 자동으로 사진을 보정하는 작업, 캡컷을 사용해 동영상 배경 잡음을 제거하는 작업 등을 보다 손쉽게 수행할 수 있다.

아울러 자체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한 확산 모델과 대규모 언어 모델(LLM) 등 최적화된 AI 모델들을 실행할 수도 있다. 맥북 에어는 온디바이스 성능에 더해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들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마이크로소프트365의 코파일럿, 캔바, 어도비 파이어플라이와 등 AI 기반의 생산성 및 창의성 앱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번 맥북 에어 신제품은 휴대성과 내구성도 높였다. 알루미늄 외장으로 가벼운 무게와 약 1㎝ 수준의 두께를 구현했다.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최대 500니트 밝기와 10억 색상을 지원하고, 동급의 PC 노트북보다 2배 향상된 해상도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맥북 에어는 최대 2대의 외장 디스플레이, 이전 세대 대비 2배 빨라진 와이파이 6E, 맥세이프 충전 기능, 2개의 썬더볼트 포트, 1080p 페이스타임 HD 카메라, 3 마이크 어레이, 돌비 애트모스, 매직 키보드, 터치 ID 등이 탑재됐다.

전용 OS(운영체제)인 맥OS 소노마는 사용자가 데스크탑에 바로 위젯을 배치하고 클릭 한 번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준다. 아이폰 위젯의 다양한 생태계 역시 맥북 에어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다.

또 맥북 에어 신작은 애플 제품중 처음 재활용 소재 사용 비율 50%를 달성했다. 외장에 100% 재활용 알루미늄을, 모든 자석에 100% 재활용 희토류 원소를, 애플 최초로 메인 로직 보드에 100% 재활용 구리를 각각 사용했다.

M3 칩을 탑재한 맥북 에어 13의 가격은 159만원, 교육용은 145만원부터 시작한다. 맥북 에어 15의 가격은 189만, 교육용은 175만원부터다. 두 모델 모두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으로 출시된다.

한편 애플은 M2 탑재 맥북에어 13형은 단종 없이 그대로 판매한다. 8코어 CPU·GPU, 8GB 메모리와 256GB SSD 탑재 모델 가격은 출시 당시(169만원) 대비 30만원 내린 139만원부터 시작한다. 단 15형은 M3 탑재 제품만 선택 가능하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애플 #맥북 #M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