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IP 전문기업 Ceva가 FiRa 2.0을 지원하는 리비에라웨이브스(RivieraWaves) UWB(ultra-wideband, 초광대역) IP를 7일 공개했다.

FiRa 2.0은 UWB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확산을 위해 FiRa(Fine Ranging) 컨소시엄이 발표한 최신 기술 사양이다. 이번 Ceva의 UWB IP은 자사의 저전력 MAC-to-PHY 솔루션을 활용한 최첨단 간섭 제거(interference cancelation)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블루투스, 와이파이, 지그비 등 UWB 외의 무선 기술을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홈 및 스마트 팩토리와 같은 고밀도 무선 환경에서 정확한 위치를 추적하는 우수한 마이크로 로케이션(micro-location) 성능을 제공한다.

FiRa 2.0 기술 사양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추적되지 않는 실내 내비게이션과 찾기 기능, 스마트 원격 제어 기능 등을 정하고 있다.

FiRa 2.0을 지원하는 Ceva의 리비에라웨이브스 UWB는 802.15.4z HRP 및 FiRa 컨소시엄 사양을 기반으로 한 저전력 초광대역(UWB) MAC 및 PHY 디지털 플랫폼 IP이다. 동급 최고의 저전력 소비를 실현하기 위해 설계된 비행시간(Time-of-Flight, ToF) 거리 측정 및 도래각(Angle-of-Arrival, AoA) 처리를 통해 안전하고,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리비에라웨이브스 UWB는 유연한 무선 인터페이스를 통해 고객의 자체 무선주파수(Radio Frequency, RF) 기술이나 Ceva의 협력 업체가 개발한 RF IP에 통합해 적용이 가능하다. Ceva의 UWB IP는 자사의 리비에라웨이브스 무선 커넥티비티 IP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Ceva의 블루투스 커넥티비티 IP와 원활하게 통합되도록 설계됐으며 와이파이 신호로 인한 간섭을 억제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