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현실(XR) 콘텐츠 전문기업 스코넥(대표 황대실)은 독자개발 ‘XR 워킹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VR) 재난대응 훈련시스템’이 IEEE 국제표준으로 제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제정된 국제표준 IEEE P2888.4는 스코넥이 제안하고 건국대학교, 명지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조이펀 등이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프로젝트로 IEEE 표준으로 지난 8일 등재됐다.

XR 교육 및 훈련 콘텐츠 개발 사업을 영위하는 스코넥은 2016년 국내 최초로 현실 속 사용자의 움직임을 가상공간에 실시간으로 구현하는 워크스루(Walk-Through) 방식의 ‘XR 워킹시스템’ 독자 개발에 성공했다. XR 워킹시스템에 기반해 추진된 ‘6-자유도(6DoF)를 지원하는 VR 재난대응 훈련시스템’은 2020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디지털가상화포럼으로부터 국내표준으로 제정됐으며, 같은 해부터 IEEE 글로벌 표준화 제정을 추진해 약 3년만에 결실을 보게 됐다.

‘6-자유도를 지원하는 VR 재난대응 훈련시스템 국제표준’은 대공간 기반의 가상현실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아키텍처를 정의하며 사용자가 가상환경에서 자유롭게 이동하고 회전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6자유도(6DoF) 구현 기술이 적용됐다.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을 연결하는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준을 다루는 ‘IEEE 2888 WG (의장 건국대학교 윤경로 교수)’ 산하 ‘IEEE 2888.4 TG (의장 스코넥 최정환 부사장)’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회사측은 부연했다.

VR 재난대응 훈련시스템은 물리적 요소를 추적하고 가상세계에 반영 및 조정하는 등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현실 감각(촉각, 후각)과 가상세계의 감각(시각, 청각)을 동기화하는 게 중요한 만큼 독보적 VR/XR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코넥의 전문가들이 다수 참여해 개발됐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스코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