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이스트처치, 뉴질랜드 2024년 2월 12일 /PRNewswire=연합뉴스/ -- 지난 9일 뉴질랜드가 카이토레테에 Tawhaki National Aerospace Centre[https://tawhaki.co.nz/ ]와 새로운 밀폐 활주로를 개장하면서 글로벌 항공우주 산업에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Tāwhaki National Aerospace Centre and its new sealed runway are officially open in Kaitorete, Aotearoa New Zealand. The new infrastructure coupled with technical support will super charge Aotearoa’s fast-growing aerospace sector and help meet international demand.

기술적 지원을 받아 개장한 이 새로운 인프라는 급성장하는 뉴질랜드의 항공우주 산업을 더욱 활성화하고 국제적인 수요를 충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크라이스트처치 도심에서 차로 50분 거리에 있는 카이토레테에서 이미 다수의 국내외 기술이 첨단 기술을 시험 및 실험하고 있는 가운데 이제 이번 활주로 개장으로 비행을 시작할 수 있는 항공기와 기업들이 늘어날 전망이다.

미국에 본사를 둔 Wisk Aero[https://wisk.aero/ ]는 최근 카이토레테에서 세계 최초로 무인 항공기의 영공 통합 시험 비행을 실시했으며, Dawn Aerospace[https://www.dawnaerospace.com/ ]와 Kea Aerospace[https://www.keaaerospace.com/ ]는 이제 이곳에서 수평 우주 발사와 성층권 비행을 할 수 있게 됐다.

1km 길이의 이 새 활주로와 설치 예정인 격납고 시설은 지역 경제 개발 및 투자 연합인 Kanoa가 운용하는 뉴질랜드 정부의 Regional Strategic Partnership Fund에서 54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새 활주로는 밀폐된 유도로와 연료 패드, 잔디 활주로, 수직 이착륙 비행장, 사무실 시설 및 데이터 연결 시설을 갖추고 있다.

Tawhaki의 David Perenara-O'Connell 이사는 카이토레테 원주민이 뉴질랜드의 항공우주 분야를 지원하는 데 앞장서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Tawhaki가 뉴질랜드 정부와 합작 투자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그는 "항공우주 산업과 공급망을 제대로 활성화하고, 모든 뉴질랜드 국민에게 경제적 혜택을 주려면 협력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했다"면서 "세계 최고의 혁신과 탐험 허브를 만들자는 우리의 비전을 공유하는 정부, 지방 당국, 규제 기관, 항공우주 파트너, 연구와 과학계, 공급업체의 지원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번 임무가 진정 특별하다고 믿는다"면서 "마타우랑가 마오리족의 토착 지식과 항공우주 및 환경 재생 분야의 최첨단 혁신을 결합한 방식은 지속 가능한 토지 이용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마오리어로 '길고 하얀 구름(Aotearoa)'이라는 뜻을 가진 뉴질랜드는 선진적이고 신속한 규제 환경, 적은 인구, 적은 항공과 해상 교통량으로 우주 발사와 항공우주 시험 및 실험 면에서 최적의 나라로 간주된다.

카이토레테는 테 와이호라(엘즈미어 호수(Lake Ellesmere))와 태평양 사이에 위치한 25km 길이의 광활하고 인구가 없는 평지로, 맑은 하늘 덕에 다양한 궤도에 접근할 기회를 선사한다. 인근 크라이스트처치에 있는 세계적 수준의 대학, 국제공항과 항구, 첨단 제조 시설과도 가까워 전 세계적으로도 독보적인 입지를 자랑한다.

Tawhaki의 Linda Falwasser 최고경영자(CEO)는 합작회사가 향후 수직 우주 발사를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단계적인 개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항공우주 및 우주 발사에 필요한 세계 최고의 입지 조건을 확보했으므로 이 특별한 땅을 되살리면서 중요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우선순위를 둘 것"이라며 "이를 위해 현장에서 태양광 발전과 친환경 수소 생산 및 저장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사람과 지구를 보호하고 보존한다는 가치를 확고히 지키면서 기술적으로도 우수한 부지에 대해 전 세계로부터 큰 관심을 받아왔다"고 덧붙였다.

Dawn Aerospace의 James Powell 공동설립자는 "이 핵심 인프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는 건 항공 업계에 큰 도움"이라며 "로켓 추진 항공기인 Mk-II Aurora 개발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Kea Aerospace의 Mark Rocket CEO는 Tawhaki가 이 지역과 국가에 흥미로운 미래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카이토레테는 항공우주 연구•개발을 위한 이상적인 장소에 자리하고 있으며, 태양열로 구동되는 성층권 항공기의 비행 테스트 및 운영을 위한 특별한 기회를 Kea Aerospace에 제공해준다"고 강조했다.

The new sealed, 1km-long, 30m-wide runway at Tāwhaki National Aerospace Centre.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