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전문기업 티라유텍(대표 김정하)은 중국의 실내 물류 자동화 통합 솔루션 기업 멀티웨이로보틱스(Multiway Robotics)와 사업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 했다고 26일 밝혔다.

멀티웨이로보틱스는 ▲설비모니터링에서 클라우드 AI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Multiway 클라우드 ▲ WMS 창고관리 시스템 및 RCS 동선 시스템 등 솔루션 ▲레이저 SLAM 방식 1,000~5,000kg급 자율주행 무인지게차를 생산하는 실내 스마트 물류 전문기업이다. 중국 심천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 일본, 한국 및 유럽 등에 지사를 두고 전자기기, 항공기, 여객운송 등 다양한 산업군에 대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멀티웨이로보틱스는 지난 2022년 스타투스 인사이트가 선정한 ‘글로벌 무인운반차(AGV) 업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5대 기술 혁신 스타트업’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다. 같은 해 심천기업평가협회가 발표한 ‘심천 100대 고성장 기업’ 중 로봇분야 1위, 전체 10위에 꼽히는 등 대외적으로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다.

양사는 금번 MOU를 통해 국내 스마트팩토리 물류 자동화 사업에 대한 상호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무인지게차 공급 협력을 통해 물류자동화 시장에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통합솔루션 제시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개최한 첨단로봇산업 전략회의에서 ‘첨단로봇산업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오는 2030년까지 정부와 민간 합동으로 3조원 이상을 투입해 국내 로봇 시장을 20조원 이상 규모로 육성한다는 것이 골자다. 정부의 이 같은 관련 산업 육성정책으로 양사간 사업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티라유텍은 이번 MOU 체결을 비롯해 국내 물류자동화 사업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협력사 발굴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추가 관련 투자 및 업무협력의 사업기회 확보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