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적 전환:  경영자들은 세계 무역의 미래를 견인하는 힘으로서 기술에 대한 신뢰를 표시하는데 그 98%는 재고 관리에서부터 운송 루트 최적화에 이르기까지의 공급망 운영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미 AI를 활용하고 있다 
  • 사전예방적 채택:  기업들은 진화하는 과제에 대비하여 기술 채택을 강화할 계획이다. 3분의 1은 첨단 자동화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28% 는 블록체인에, 21%는 AI, 빅데이터 분석, 그리고 예측 분석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 공급망 적응: 지정학적 긴장이 그림자를 드리우면서 더 많은 기업들이 프렌드쇼어링과 이중 공급망 전략에 눈을 돌리고 있다. 4분의 1 이상이 더 적은 공급업체들을 선택하고 있다
  • 이코노미스트임팩트는 하이테크 상품에 대한 무역 관세가 대폭 인상될 경우 전세계 GDP가 0.9%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다보스, 스위스, 2024년 1월 16일 /PRNewswire/ -- 오늘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된 이코노미스트임팩트와 DP월드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2023년의 도전과 증가하는 지정학적 긴장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 리더들은 2024년에 대해 놀라울 정도로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

The influence of geopolitical events on trade and supply-chain operations

기술이 공급망의 효율성과 탄력성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주요 동인이다. 보호무역주의, 글로벌 파편화 및 정치적 불안정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는 가운데, 기업들은 공급망 내의 위험을 재평가하고 프렌드쇼어링과 이중 공급망 전략으로 선회하고 있다.

DP월드가 의뢰하고 이코노미스트임팩트가 주도한 제4차 무역변화 연례 연구는 다양한 지역과 분야의 무역 전문가와 고위 경영진의 관점을 포착했다. 지정학적 위험의 고조, 기후 변화의 긴급한 현실, 그리고 기술의 큰 발전과 같은 전례 없는 전환의 시기는 기업들이 복잡한 도전에 직면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기회도 있다.

기술이 2024년에 대한 낙관론을 견인하면서 2023년은 공급망 혁신의 중추적인 한 해였다  

3,500명의 회사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전세계 설문조사에서  비즈니스 리더들이 글로벌 무역의 미래를 평가하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공급망 효율성과 복원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 낙관론의 주요 원천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정서의 핵심은 AI의 광범위한 채택이며, 경영진의 98%는 이미 AI를 활용하여 공급망 운영의 적어도 한 측면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경영진은 재고 관리 문제 해결과 무역 비용 절감에서부터 운송 루트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AI 통합의 이점을 활용하고 있다. 기업의 3분의 1은 자원 및 공급망 계획을 강화하기 위해 전체 무역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동일한 수량을 공급하기 위해 AI를 활용하고 있다. 3분의 1 이상의 기업은 전체 무역 및 공급망 비용을 절감하는 데 있어 향상된 재고 관리를 위한 디지털 도구 사용을 활성화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기업들은 올해 기술 채택을 더욱 늘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혁신을 구현하여 효율성과 복원력을 높이고 진화하는 비즈니스 지형을 헤쳐 나가는 것에 전념할 것임을 강조하는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이다. 조사 대상자 중 3분의 1은 물류 효율성을 위해 첨단 자동화 및 로보틱스에 초점을 맞출 것이고, 28%는 추적 능력과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블록체인에 눈을 돌릴 것이며, 21%는 실시간 통찰력과 장애 예측을 위해 인공 지능, 빅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분석을 수용할 것이다.

공급망은 고조되는 지정학적 긴장에 적응한다

새로운 세계화 시대에 기업들이 공급망 전반에 걸쳐 리스크를 줄이려고 시도하면서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되는 풍경이 세계 무역의 윤곽을 형성하고 있다. 32%가 병렬 공급망 또는 이중 소싱을 구축하고 있는 반면, 3분의 1 이상의 기업들은 무역 및 공급망 운영을 정착시키기 위해 프렌드쇼어링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이 다각화에 대한 통합 그리고 통제에 대한 복원의 장점을 계량하는 가운데 4분의 1 이상은 전년 대비 16 퍼센트 포인트 증가한 공급업체 수를 줄이고 있다.

정치적 불안정, 무역 마찰 증가, 글로벌 파편화가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5분의 1이 수출하거나 수입하는 주요 시장에서 관세 인상, 또는 관세 주변 상황의 불확실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경영진의 22%가 소싱 시장의 정치적 불안정 문제를 강조한 반면, 거의 4분의 1(23%)은 지정학적 불확실성의 고조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임팩트는 전세계 무역 분석 프로젝트(GTAP) 플랫폼을 통해 추가적인 "지구경제 파편화"의 가상 시나리오로 인한 잠재적인 세계 생산량 손실을 추정하기 위해 정량적인 무역 분석을 진행했다. 현재 지정학 상황의 초점인 첨단 기술 제품에 대한 무역 장벽의 현저한 증가에 초점을 맞춘 시나리오에서 이코노미스트임팩트는 전세계 GDP가 0.9%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DP월드그룹 회장 겸 CEO인 술탄 아흐메드 빈 술라이엠은 오늘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이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기업들이 점점 더 불확실한 환경에서 운영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 보고서는 주목할 만한 낙관론을 보여준다. 정부는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예측 가능성을 제공함으로써 무역의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무역 마찰을 줄일 수 있다. 이는 관세 인하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과의 협업을 수반함으로써 더 큰 효율성, 가시성 및 적응성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발전을, 가장 주목할 만한 분야로는 디지털화, 자동화와 AI, 전개하는 것이다."

이코노미스트임팩트의 글로벌리드 존 퍼거슨은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2024년,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되고 기후 변화의 영향이 증가하는 가운데, 기업들이 공급망에 대처하는 접근 방식의 변동성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하나의 전략으로는 서로 다른 기업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점점 더 잘 알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명한 것은 기업이 더 빠르고 스마트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기술이 공급망 전반에 구현되고 있다는 것이다."

전체 보고서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기 바란다.

이코노미스트임팩트  

이코노미스트임팩트는 싱크탱크의 엄격함과 언론사의 창의성을 결합하여 영향력 있는 전세계 오디언스를 끌어들인다.

당사는 지속가능성, 건강 및 변모하는 세계화 등의 큰 주제를 가지고 기업, 재단, NGO 및 정부와 협력하여 변화를 촉진하고 진보를 구현한다.

impact.economist.com  

무역변화  

본 보고서는 DP월드가 의뢰하고 이코노미스트임팩트가 주도하는 무역변화 보고서의 네 번째 에디션이다. 이는 3,500명 이상의 경영진들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국제 무역과 공급망에 대한 민간 부문의 정서를 조사하는 글로벌 설문조사이다. 더 구체적으로는 지정학, 기후 변화 및 기술과 같은 요소들이 무역과 공급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무역변화는 지역(북미, 남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및 아시아태평양)과 부문 데이터(FMCG, 산업, 소비재, 식음료, 에너지 및 천연자원, 보건 및 제약, 물류 및 유통)를 조사하여 국제 무역 내 우선순위를 비교하고 대조한다.

economistimpact.com/trade-in-transition/  

DP월드 미디어 문의 사항 연락처: 

Adal Mirza 

미디어 관계 책임자  

Adal.mirza@dpworld.com  

+971 56 355 0899  

H akam Kherallah 

컨설턴트, 미디어 관계와 CEO 홍보 

Hakam.Kherallah@dpworld.com  

+971 50 552 2610  

다음에서 DP월드를 팔로우하기 바란다

트위터: https://twitter.com/DP_World
링크트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dp-world

DP월드 

무역은 세계 경제의 생명선이며, 기회를 창출하고 전세계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 DP월드는 세계 무역의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존재하며, 우리가 전세계에서 봉사하는 고객과 지역 사회를 위해 가능한 것을 변화시킨다.

DP월드는 6개 대륙의 75개국에 걸쳐 103,000명 이상의 직원으로 구성된 헌신적이고 다양하며 전문적인 팀을 통해 미래에 적합하고 원활한 공급망을 위해 더 많고 더 빠르게 무역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는 항만 및 터미널, 해양 서비스, 물류 및 기술과 같은 우리의 비즈니스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통합하고 있으며, 전세계 인프라와 현지 전문성을 결합하여 전세계 무역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보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엔드투엔드 공급망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더욱이, 우리는 혁신에 투자함으로써 미래를 변모시키고 있다. 지능형 배송 시스템에서부터 자동화된 창고 적재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혁신 기술의 최첨단에 있으며, 이 분야를  더 나은 거래 방법으로 견인하고 공장 바닥에서 고객의 문까지 중단을 최소화한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능한 것을 바꾸기 위해 무역 흐름을 만든다.

 

사진 - https://mma.prnasia.com/media2/2317522/Fig9.jpg?p=medium600
사진 - https://mma.prnasia.com/media2/2317523/Fig10.jpg?p=medium600

 

The extent of technology adoption in trade operations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