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S 2024에서 스마트 모빌리티의 새 지평 열어

라스베이거스 2024년 1월 12일 /PRNewswire=연합뉴스/ -- BOE의 글로벌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부인 BOE Varitronix Limited는 1월 9 ~ 12일(현지 시간 기준) 동안 열린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2024, CES 2024)에서 미래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품과 스마트 콕핏(운전석) 솔루션을 선보였다. 세 가지 기술 브랜드로 강화된 BOE의 자체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품 외에도 Geely Auto와 같은 파트너를 위한 맞춤형 스마트 콕핏 솔루션도 전시됐다. 전시회 기간 동안 BOE Varitronix Limited는 '스마트 디스플레이, 그린 모빌리티(Smart Display, Green Mobility)'를 주제로 제품 출시 행사를 열고 스마트 콕핏을 혁신해 스마트 모빌리티의 트렌드를 설정하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 및 형태를 공개했다. 그 중심에는 건강, 엔터테인먼트, 휴식, 사무실(HERO)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혁신을 실현하는 BOE의 'HERO' 이니셔티브가 있었다.

새로운 기술: 스마트 콕핏을 위한 동급 최초의 디스플레이 제품

이번 전시회에서 BOE Varitronix Limited는 옥사이드 TFT, 플렉서블 OLED, 8K, 미니 LED, BD 셀 등 획기적인 차량용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보였다. 옥사이드 TFT 기술 부문에서는 세계 최초로 45인치 9K 옥사이드 TFT 미니 LED 디스플레이를 공개했다. 이 외에도 높은 투과율과 명암비, 넓은 색 범위, 슬림한 베젤, 뛰어난 가성비 등을 자랑하는 14.6인치 2.5K 옥사이드 TFT 디스플레이가 눈길을 끌었다. BOE는 10여 년 전부터 산화물 TFT 분야에 진출했으며 허페이, 충칭, 난징, 청두 공장에서 이미 대량 생산에 성공했다. BOE의 옥사이드 TFT 디스플레이 기술은 휴대전화에서 110인치 TV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기에 사용되어 왔다. 그중 GAC Aion의 Hyper GT에는 중국 최초의 14.6인치 옥사이드 TFT 인셀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는데, 이는 BOE Varitronix Limited가 대형 옥사이드 TFT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대량 생산을 개척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BOE는 콕핏을 편안하고 다양한 형태의 공간으로 만들 수 있는 모든 유형의 제품군을 제공한다. 이번 전시회에 출품된 15.05인치 L자형 중앙 디스플레이는 최고 밝기 1200니트, 명암비 1백만 대 1, NTSC 색 범위 104%를 구현한다. 이 디스플레이는 실온에서 최대 20만 번 접을 수 있는 내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리프팅 거리는 50mm다. 또한 대시보드, 조수석, 핸드레일 등에 사용할 수 있어 운전석에 첨단 기술의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다. f-OLED 테일 라이트는 기능과 미적 아름다움이 완벽히 어우러진 제품으로, 자동차 조명 분야에서 OLED 기술을 혁신적으로 활용한 사례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BOE Varitronix Limited는 뛰어난 화질과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하는 미니 LED 및 BD 셀 차량용 디스플레이도 선보였다. 특히 27.0인치 4K 미니 LED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100만 대 1의 명암비, 넓은 색 영역, 높은 투과율 및 고휘도를 자랑한다. 스타일리시한 외관이 특징이며, 넓은 시야각으로 편안한 사용감을 선사한다. 또한 BD 2.0 기술이 적용된 12.3인치 2K BD 셀 디스플레이는 초고명암비, 픽셀 수준 디밍, 초미세 조명 제어를 통해

검정색상을 선명하게 표현하여 스마트 모빌리티를 재정의한다.

신제품: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한 최첨단 스마트 콕핏 솔루션

BOE는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혁신 외에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한 토탈 스마트 콕핏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시된 42.2인치 스마트 콕핏 제품은 차량 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고려해 통합된 혁신 기술을 대표하는 제품이다. 콕핏의 외관, 디스플레이, 인쇄 회로 기판, 소프트웨어 모두 BOE가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디스플레이는 10K의 높은 해상도를 자랑하며 계기판에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가 내장돼 있어 운전, 차량 내 제어, 엔터테인먼트 요구를 한 번에 충족한다. 딥 러닝 기반의 AI 기술과 스마트 뷰 컨트롤(Smart View Control, SVC) 솔루션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스마트하고 안전하며 편리한 이동 경험을 선사한다.

지금까지 BOE Varitronix Limited의 스마트 콕핏 솔루션은 주요 자동차 브랜드의 고급 플래그십 모델에 널리 적용돼 왔다. BOE Varitronix의 행사장 부스에서는 두 개의 최고급 자동차 모델이 놀라운 스마트 이동 경험과 실감나는 시청 경험으로 방문객들을 놀라게 했다. 특히 Geely Galaxy E8 순수 전기 쿠페에는 BOE가 개발한 최초의 45인치 8K 디스플레이가 장착돼 있는데, 양산형 자동차 모델 중 너비가 가장 넓고 높이는 일반 휴대전화와 동일하다. 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최대 88도의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는 동시에, 백미러로 인한 시선 분산을 효과적으로 방지한다. 계기판, 중앙 디스플레이, 조수석 디스플레이가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하나의 미래지향적인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며 스마트 콕핏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새로운 형태: 저탄소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품의 글로벌 출시

CES 2024에서 BOE Varitronix Limited의 쇼케이스는 '스마트 디스플레이, 그린 모빌리티'라는 주제로 진행된 제품 출시로 절정에 달했다. 이 행사에는 BOE의 Gavin Gao 사장, BOE Varitronix Limited의 Su Ning CEO, 디스플레이 및 코닝 아시아 총괄 매니저인 John Z. Zhang, 코닝 자동차 유리 솔루션 사업부 부사장 Michael P. Kunigonis Jr.가 참석했다.

새로 출시된 45인치 스마트 콕핏 제품은 초고주사율을 지원하는 대형 칩온글래스(COG) 옥사이드 TFT 디스플레이다. 이 제품은 옥사이드 TFT의 높은 전하 캐리어 이동성을 활용해 9K의 높은 해상도와 90Hz 주사율을 구현한다. 또한 COG 미니 LED 백라이트 기술을 탑재하여 6048개의 로컬 디밍 영역, 100만 대 1의 명암비, 1500니트의 최고 밝기를 자랑한다. BOE의 독자적인 산화물 저탄소 기술과 미니 LED 기술이 적용된 이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전력 소비를 20%에서 30%까지 낮춰준다. 또한 코닝과 공동 개발한 콜드 벤딩 기술을 채택해 상온에서 유리를 구부려 랩 어라운드 곡선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이는 BOE의 탄탄한 기술 혁신 역량을 여과 없이 증명하는 것이자, 지속 가능성 분야의 파트너와 이룬 전략적 협업의 산물이다. 45인치 스마트 콕핏 제품은 기술적 독창성과 디스플레이 효과 및 지속 가능성 분야의 선도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2023-2024 혁신 디스플레이 제품-BOE 자동차 초대형 산화물 콕핏(Innovative Display Product-BOE Automotive Ultra Large-Size Oxide Cockpit)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을 이끌고 있다.

BOE의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은 불과 몇 년 사이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 8.5세대 TFT-LCD 생산 라인에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양산을 선도하고, 중국 최초로 OLED 및 BD 셀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양산을 진행 중이며, 현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차량용 디스플레이 양산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Omdia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3분기 동안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출하량과 출하 면적 모두에서 BOE가 세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BOE는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기술과 제품으로 세계 100개 이상의 유명 자동차 브랜드를 지원하고 있다. BOE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며 제품 설계, 생산, 포장, 운송 등 산업의 친환경•저탄소 전환을 위해 친환경 컨셉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BOE는 현재 16개의 스마트 공장을 '국가 녹색 공장'으로 인증받았다. 또 BOE Varitronix Limited가 보유한 두 개의 자동차 디스플레이 모듈 생산 기지는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설계, 건설, 운영되고 있는데, 이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BOE의 헌신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조치로서, 지속 가능한 제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진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따라 고급화, 다양화, 통합화된 스마트 콕핏 제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콕핏은 이제 '제3의 생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BOE는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해 건강, 엔터테인먼트, 휴식, 사무실(HERO) 등의 시나리오에 맞는 스마트 콕핏 솔루션을 전면적으로 선보이는 'HERO'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BOE는 'Empower IoT: 디스플레이 기반의 개방형 혁신 플랫폼'이라는 전략에 따라 'Powered by BOE' 혁신 생태계를 추진하고,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 더욱 스마트하고 편리하며 편안한 이동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