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페셜티,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 SK트리켐 등 SK㈜ 머티리얼즈 자회사들이 ESG 평가 기관으로부터 ‘ESG 우수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소재기술 전문회사 SK㈜ 머티리얼즈(www.sk-materials.com)는 5일 자회사인 SK스페셜티가 ESG 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의 2023년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AA)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서스틴베스트에 따르면 SK스페셜티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영역에서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아 2022년 A등급에서 2023년 AA등급으로 한단계 상승했다.

환경 분야 중에서는 생산 공정 부문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생산 공정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통합·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에너지경영시스템(ISO50001)을 구축하고, 특수가스 합성 및 정제에 사용되는 LNG를 탄력적으로 투입해 LNG 소비량을 감축하는 등 탄소저감 경영을 실천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사회 분야에서는 지역 상생 및 공급망 관리 부문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SK스페셜티는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경북 영주시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21년 7월부터 STAXX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인구 감소 및 노령화, 도심 공동화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영주 지역에 소셜 벤처를 기반으로 한 창업 생태계를 조성,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SK㈜ 머티리얼즈는 탄소저감, 물 관리, 자원 재활용, 안전 경영 분야 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SK스페셜티,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와 SK트리켐, SK머티리얼즈 퍼포먼스 등은 지난 11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환경성적표지(탄소발자국) 인증을 받았다.

환경성적표지 인증은 제품 생산·소비·폐기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한 탄소의 총량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제도로 SK㈜ 머티리얼즈는 삼불화질소(NF3), 액화 아르곤(LAr), Cp하프늄(CpHf), 포토레지스트(ASPIN-1195) 등에서 발생되는 탄소량 ‘측정’ 분야 인증을 받았다.

SK㈜ 머티리얼즈 관계자는 “환경성적표지 ‘측정’ 인증으로 탄소감축과 관련된 검증된 정보를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고 검증된 정보를 근거로 체계적인 탄소감축 경영을 펼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또 SK스페셜티는 영국의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가 주관하는 기후변화 대응 및 물 안보 분야 평가에서 ‘Leadership A-‘등급을 획득했다. 물 안보 부문에서는 ‘Leadership A-‘등급 중 상위 5개 기업에게 부여하는 경영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밖에도 SK스페셜티는 기업의 자원순환 노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지표인 ZWTL(Zero Waste to Landfill) 검증에서 폐기물 재활용 95% 이상에만 부여되는 골드 등급을 받았다.

특히 SK스페셜티는 이같은 ESG 성과를 포함해 안전 경영을 충실히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1월 안전 및 환경 분야 정부 포상 중 최고 권위를 가진 안전대상 국무총리상과 녹색경영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SK㈜ 머티리얼즈는 소재 업계에서 ESG 경영을 선도하고자 지난 2020년 국내 소재 업계 최초로 RE100에 가입했다. Net-Zero 또한 글로벌 목표 연도보다 20년 빠른 2030년까지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뒤 세부 이행 전략과 과제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등에 공개한 뒤 실천하고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