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 혁신 차원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보여주며 TV 업계를 선도하는 TCL Pangu Laboratory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 공개

홍콩 2023년 12월 18일 /PRNewswire=연합뉴스/ -- 일류 소비자 가전 브랜드이자 세계 2대 TV 브랜드인 TCL Electronics(1070.HK, 이하 TCL)가 세계 최초의 완전 독립형 미니 LED 테스트 및 연구 시설이자 TCL의 최첨단 QD-Mini LED 플래그십 제품 혁신을 주도하는 TCL R&D의 핵심인 Pangu Laboratory(이하 Pangu Lab)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한다.

최고 품질의 시각적 경험을 계속 즐기면서 효과적인 비용 절감을 제공하는 미니 LED 기술에 더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이에 대한 시장 수요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TCL PG Lab은 기술적 우위를 활용해 2024년 이후 소비자가 더 많은 최첨단 혁신을 즐길 수 있게 해주기 위해 디스플레이 기술의 경계를 지속적으로 허물어뜨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업계 최초의 풀 서비스 미니 LED 프로세싱 연구소

1600제곱미터 면적 크기의 Pangu Lab은 세계 최초로 완전한 엔드투엔드(end-to-end) 미니 LED 프로세싱을 실현한 시설이다. 광전자 재료 연구소, 광전자 장치 연구소, 시뮬레이션 설계 연구소, 퀀텀닷(quantum dot•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수 나노미터의 반도체 결정) 연구소 등 다양한 프로젝트의 R&D 연구소들로 이루어진 이곳은 TCL을 미니 LED 분야의 선두 주자로 만들어주는 독보적인 장비와 테스트 및 연구 역량을 자랑한다.

TCL의 R&D 팀은 데이터 분석, 품질 검사, 테스트 라인, 프로세싱 센터, 기계와 신뢰성 검증 연구소 같은 고도로 숙련된 기능 덕분에 기술을 대량 생산으로 전환할 수 있는 뛰어난 능력과 신뢰성을 보여줄 수 있다. 그 결과, TCL은 미니 LED 생산에 관한 모든 단계를 완벽하게 갖춰 성능과 품질 면에서 업계 최고 표준을 지속적으로 달성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차세대 미니 LED 생산을 위한 한계 극복

미니 LED 기술 개발을 위한 이러한 대규모 투자의 원동력은 현재 빛과 색이 가진 한계를 뛰어넘어 지금까지 스크린으로 볼 수 없었던 실감 나는 화질을 창조할 수 있는 미니 LED가 가진 힘에 대한 TCL의 확고한 믿음이다. Pangu Lab은 연구 노력 끝에 밝기와 균일성 및 발광 면적 측면에서 미니 LED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조명 제어 영역 생성을 늘리는 혁신을 통해 우수한 화질을 보장하는 동시에 전체 비용을 낮추는 성과를 거뒀다.

Pangu Lab은 또 Local Dimming 기술을 한계까지 끌어올려 광원을 더욱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소구역을 늘리는 데 성공함으로써 최대 밝기(peak brightness)를 크게 높이고 명암비(contrast)를 극단적으로 향상시켰다. 그로 인해 올해 초에 출시한 최고 밝기 5000니트를 구현할 수 있는 5000개의 백라이트 파티션을 갖춘 세계 최초의 '더블 5000' TV인 TCL X955처럼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소비자 TV 세트의 개선을 이뤄냈다.

뛰어난 화질을 이뤄내는 데 필요한 또 다른 필수 요소는 생생하고 사실적인 색상 표현이다. 이를 위해 Pangu Lab은 퀀텀닷 기술과 미니 LED 백라이트 기술 통합을 위한 연구에 중점적으로 매진하면서 현재 TCL의 QD-Mini LED TV가 뛰어난 색재현율을 나타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Pangu Lab은 첨단 화질을 자랑하는 TV의 가격대가 일반 소비자가 접근하기 어려울 만큼 높다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도 찾기 시작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 고전압 프로세서 기술과 결합된 새로운 실리콘 마이크로렌즈(microlens•지름이 0.1~수㎜ 정도의 미소한 렌즈) 솔루션을 개발해 성능과 비용의 균형을 효과적으로 유지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TCL이 지금까지 미니 LED 분야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비결은 세 가지 핵심 요소 덕분이다. 첫 번째는 75인치, 85인치, 98인치, 115인치 모델의 초대형 패널을 생산할 수 있는 고급 패널 생산 라인이다. 이는 두 번째 핵심 강점인 풀 프로세스 미니 LED 제조 역량 덕분에 디테일을 타협하지 않을 수 있어 가능한 일이다. TCL은 퀀텀닷 기술, 화질 알고리즘, 신호 처리 등 종합적인 화질 솔루션 개발을 통해 고품질 제품 기술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 세 번째는 Pangu Lab의 LED 설계 및 패키징에 대한 노력이다. 이런 노력은 업스트림 대형 패널 생산 라인 자원과 함께 가성비 높은 비용상 이점을 확보함으로써 누구나 최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을 큰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TCL은 새해를 맞이해 2024년에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고객에게 가장 몰입감 있는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층 더 발전된 최첨단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회사가 가진 강점을 최대한 계속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TCL Electronics 소개

TCL은 급성장하는 소비자 가전 기업이자 글로벌 텔레비전 업계의 선두 주자다. 1981년에 설립됐으며, 현재 전 세계 160여 개 시장에 진출해 있다. TV, 오디오, 스마트 가전 등 다양한 소비자 가전제품의 연구와 개발 및 제조를 전문으로 한다. TCL 웹사이트: https://www.tcl.com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