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아랍에미리트, 2023년 12월 6일 /PRNewswire/ -- 전 지구적 이행점검(Global Stocktake) 결과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기후 관련 사건의 사회·경제적 영향을 고려했을 때 우리 경제의 시급한 변화와 기후 금융의 신속한 대규모 동원 필요성이 커졌다.(전 지구적 이행점검란 산업화 이후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섭씨 1.5도 제한하자는 파리협정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그간의 전 지구적 차원의 노력을 점검·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다만 이러한 혁신적 변화를 위해서는 범정부 차원의 리더십이 강화돼야 한다.

 

 

각국은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NDC)를 추진하면서 파리협정 목표를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하기 위해 범정부적 차원의 노력을 이끌어 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네덜란드 재무부 장관이자 기후행동 재무장관 연합(Coalition of Finance Ministers for Climate Action, CFMCA)의 Sigirid Kaag 의장은 "기후를 경제 개발 전략의 주류로 삼고, 2025년 NDC를 넘어서는 장기적 관점을 제시하며, 장기 저탄소 개발 전략(Long-term Low Emissions Development Strategies, LT-LEDS)에 정보를 제공하는 등 이행과 높아진 목표 달성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CFMCA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FMCA 공동의장인 Sri Mulyani Indrawati 인도네시아 재무부 장관은 "다양한 국가를 한자리에 끌어모음으로써 CFMCA와 NDC Partnership은 기후 금융 수요, 목표, 투자 흐름에 대한 신뢰할 만한 평가를 통해 NDC와 LT-LED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말뿐이 아니라 공통적이면서도 각자 다른 책임을 가진 실제 파리협정 목표에 부합하는 금융 지원을 제공하는 변화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재무장관들은 기후 의제를 설정하고 이행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중요한 역할도 수행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 목표를 설정하고, 개발 전략과 경제 성장 및 재정 전망에 맞춰 NDC 및 LT-LED를 조율
  • 21세기 중반의 탈탄소화 경로 제시
  • 기후 고려 사항을 경제와 재정 정책에 통합
  • 국가 예산 배분 과정에서 기후 행동의 우선순위를 보장
  • 공공과 민간에서 확보한 재원을 동원할 수 있는 환경을 개선
  • 기후 관련 지출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기후 정책 의사결정에 정보를 제공

NDC Partnership과 CFMCA는 각국 재무부가 NDC 및 LT-LED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표적화된(targeted) 자원과 전문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르완다 환경부 장관인 Jeanne d'Arc Mujawamariya 박사는 "재무부의 적극적 참여와 NDC Partnership과 CFMCA 사이의 협력은 야심 차면서도 실행 가능한 NDC와 LT-LTED를 수립하고 실행하며 지속 가능한 개발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로고 - https://mma.prnasia.com/media2/1687000/NDC_Partnership_Logo.jpg?p=medium600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