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네오버스 CSS 기반 AI 칩 발표
IP 묶음 판매 정책설은 일축

이안 스미스 Arm 부사장이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Arm
이안 스미스 Arm 부사장이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Arm

“스마트폰⋅자동차, 심지어 커피머신에도 컴퓨팅 칩이 도입되는 시대입니다. 반도체를 설계하고 생산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여 TTM(타임투마켓⋅적기출시)을 달성하는 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

이안 스미스 Arm 프로덕트마케팅 부사장은 1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반도체를 빠른 시간에 출고하는 게 어느때보다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Arm은 최근 고성능 서버에 탑재할 수 있는 CPU(중앙처리장치) 플랫폼 ‘네오버스 CSS(컴퓨트서브시스템)’을 출시했다. 

네오버스 CSS는 메모리⋅I/O(입출력)⋅가속⋅토폴로지(연결방식) 등 SoC(시스템온칩)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Arm이 사전에 통합 검증해 놓은 덩어리다. 고객사들은 이를 그대로 갖다 쓰거나, 일부 요소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으로 칩 개발 속도를 단축할 수 있다. 마치 절반 정도 조립된 레고 블록에 일부 블록만 갈아끼워 자체 반도체를 완성하는 것과 유사한 과정이다. 

이날 오전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체 설계한 AI 가속기(마이아100)와 CPU(코발트100)를 공개했는데, 두 칩이 네오버스 CSS를 기반을 설계됐다. 스미스 부사장은 “네오버스 CSS 기반으로 설계하면, 고성능 칩이 출시되는데 단 13개월 밖에 걸리지 않는다”며 “요즘처럼 세상 모든 사물이 컴퓨터가 되는 시기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같은 플랫폼 제공 방식은 팹리스나 칩리스 기업들로 하여금 Arm 설계에 대한 의존도를 높일 수 있다. 지난해에는 퀄컴이 인수한 누비아와 Arm의 법정 공방 중에 Arm이 폐쇄적 라이선스 정책으로 선회할 수 있다는 증언이 나오기도 했다. Arm이 CPU IP에 여러 기타 IP를 묶어 라이선스 함으로써 고객사 선택권을 제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스미스 부사장은 “현재 Arm의 개방적인 라이선스 정책에 변화는 전혀 없다”며 “시장에서 많은 추측이 나오고 있지만, Arm은 플랫폼을 지향하며 그것이 고객들에게도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책을 변경해 폐쇄적인 라이선스를 강제하지는 않겠지만, 결국 플랫폼으로 라이선스 했을 때의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 고객을 유도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RISC-V(리스크파이브)처럼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진영의 경쟁 플랫폼에 대해서는 "ARM의 생태계는 30년 동안 구축됐고 1500만의 반도체 개발자들이 우리의 설계 도면을 사용 중"이라며 "ARM을 중심으로 하는 생태계를 급격하게 바꾸기는 어려울 것"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