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저우, 중국 2023년 11월 15일 /PRNewswire=연합뉴스/ -- 2023년 11월 9일부터 12일까지 중국 저장성 원저우에서 열린 '세계 젊은 과학자 서밋(World Young Scientists Summit, 이하 WYSS)'이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The main session of the 2023 World Young Scientists Summit has concluded

이번 WYSS는 '전 세계 인재의 융합, 더 나은 미래의 창조(Converging the World's Talents, Creating a Better Future)'란 주제로 열렸다. 4일간의 메인 행사 기간 동안에는 개회식, 폐회식, 13개의 메인 포럼, 4개의 특별 세션이 진행됐다. 총 109곳의 국제 과학 단체와 대학 및 연구 기관을 대표하는 46개 국가와 지역에서 온 4500명 이상의 게스트가 다양한 포럼 활동에 참여했다.

올해 WYSS의 참가자 중 약 68%인 3040명은 청년 참가자로, 이들은 서밋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380여 명의 연사 중에서도 청년 연사가 250여 명으로 66%를 차지했다. 국제적인 성격을 강조한 이번 서밋에는 약 200명의 외국인 게스트가 참석했으며, 이 중 외국인 연사는 90여 명으로 약 45%를 차지했다.

올해 WYSS의 몇 가지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회식은 과학적 표현과 예술적 표현의 조화를 강조했다. 둘째, 제1회 '젊은 과학자 SDGs 어워드(Young Scientist SDGs Award)'가 도입됐고, 개막 세션 중에 시상식이 열려 국내외 젊은 과학자 3명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셋째, 폐막식에는 다양한 국가에서 온 젊은 참가자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교류하며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자기 주도형 비공식 교류 세션을 도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