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품격 일대일로 건설을 모색하기 위한 계획 추진

베이징 2023년 10월 19일 /PRNewswire=연합뉴스/ -- 지난 수요일 중국 시진핑 주석은 일대일로 참여국과 협력하여 고품격 일대일로 건설을 공동 추진하기 위한 주요 8단계를 발표했다.

시 주석은 베이징에서 열린 제3회 Belt and Road Forum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개회식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와 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일대일로 구상을 위한 실질적 협력을 꾀하기 위해 중국은 시장 및 사업 운영에 기반한 재정 지원을 더 늘리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China Development Bank와 Export-Import Bank of China가 3500억 위안(487억 5000만 달러)의 금융 창구를 개설하고, 추가 자금 800억 위안이 실크로드 펀드에 투입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 주석의 발표에 따르면 화요일에 개최된 포럼 중 CEO Conference에서 972억 달러 규모의 가치가 있는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중국은 실크로드 이커머스 협력을 위한 시범 구역을 구축하고 더 많은 국가와 자유무역 협정 및 투자 보호 조약을 체결하며 제조업 부문에서 외국 자본에 대한 규제를 철폐하는 등 세계 개방 경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고품격 일대일로 협력 공동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중국은 다차원적 일대일로 연결망을 구축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녹색 발전을 도모하고 과학 및 기술의 혁신을 앞당길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인적 교류 지원, 온전한 일대일로 협력 도모, 일대일로 국제 협력을 위한 기관 차원의 지원 강화 등도 예정되어 있다고 시 주석은 밝혔다.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일대일로 구상의 성과로 2023년 6월까지 전 세계 150개국 및 30여 개 국제기관과 일대일로 협약 200건 이상을 체결한 바 있다.

시진핑 주석은 연설을 통해 "일대일로 협력은 중국이 제안했지만 전 세계가 혜택과 기회를 나눠 갖게 된다."고 강조했다.

각국 지도자와 국제기관장은 개회식 연설을 통해 지난 10년간 이룩한 일대일로의 성과를 격찬하며 향후 가능성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총리는 일대일로가 전 세계 여러 지역의 통합 프로젝트 개발과 관련이 깊다고 밝혔으며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도 일대일로 구상으로 인한 개발 시너지가 지속되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오늘날 세계가 처한 어려움 속에서 일대일로의 적절성을 결코 부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https://news.cgtn.com/news/2023-10-18/Xi-Jinping-announces-steps-for-high-quality-Belt-and-Road-cooperation-1nZX2sGNdtK/index.html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