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반도체가 차체, 영역 제어, 전기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S32K3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시리즈에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합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NXP S32 차량 컴퓨팅 플랫폼 전반에서 보안 클라우드 연결 지원이 확장됐다.

클라우드 연결 기능이 통합된 NXP의 S32K3는 AWS IoT 코어(AWS IoT Core)를 지원하는 FreeRTOS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tware-defined vehicle, SDV) 개발 시간을 단축한다. 이로써 차량을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연결해 차량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서비스, 무선(OTA)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통해 S32K3와 AWS IoT 그린그래스(Greengrass) 지원 디바이스 간 원활한 연결을 제공받을 수 있다.

안전한 클라우드 연결 서비스는 데이터 기반 첨단 자동차 경험과 수익 창출 혁신으로 이어진다. 클라우드 서비스와 머신 러닝에 대한 안전한 액세스를 기반으로 차량 전체의 실시간 데이터에 접근·처리할 경우,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는 지능형 차량을 구현할 수 있다.

더불어 자동차 제조업체는 차량의 성능 및 상태, 운전자 행동, 교통 패턴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소비자는 차량 수명 연장과 기능 추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모빌리티 기업은 간소화된 클라우드 연결 지원을 활용해 신속한 혁신으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다. 일례로 수집되고 분석된 데이터는 사용량 기반 보험 등의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지난 2020년 NXP는 AWS와 협력해 서비스 지향 게이트웨이를 위한 NXP S32G 차량 네트워크 프로세서와 AWS IoT 서비스를 통합했다고 밝힌 바 있다. AWS 클라우드 솔루션이 탑재된 NXP S32 디바이스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통신 기술을 지원하며, 4G/5G 셀룰러, Wi-Fi와 같은 무선 연결 기술과 함께 사용 가능하다. 또 NXP S32K3 디바이스는 AWS 클라우드 서비스에 직접 연결하거나 AWS IoT 코어, AWS IoT 그린그래스, AWS IoT 플릿와이즈(FleetWise) 등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해 더 강력한 S32G 디바이스에 연결할 수 있다.

S32K3에 AWS 연결을 확장함으로써 OEM은 차량 아키텍처에 관계없이 차량에 AWS 클라우드 연결을 구축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고 차량 아키텍처 전환을 지원받을 수 있다. 여기에는 S32K3가 주로 엔드 노트나 영역 컨트롤러로 작동하며 S32G 차량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보완하는 아키텍처, S32G 프로세서 없이 여러 S32K 장치를 사용하는 구성, 하나 이상의 S32K3가 AWS 클라우드 서비스 액세스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는 구성이 포함된다.

NXP의 S32 차량 컴퓨팅 플랫폼과 AWS 클라우드 연결은 다양한 모빌리티 유형에 적합한 조합이다. 예를 들어 S32K3 디바이스를 클라우드에 직접 연결하는 방식은 전기 자전거나 스쿠터 등 소형 차량에 적합하다. 이 경우 S32K3 디바이스는 애그리게이터 또는 메인 컨트롤러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XP #A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