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신 플랫폼 업그레이드로 4K 해상도로 클라우드 기반 비디오 제작·재생·배포 지원
-- 방송사, 소셜 미디어 제작자, 스포츠 매체 등의 워크플로 개선에 큰 도움 기대 

쿠퍼티노, 캘리포니아 2023년 10월 12일 / PRNewswire=연합뉴스/ -- 라이브 콘텐츠 제작·배포용 클라우드 기반 워크플로 솔루션 선구자인 TVU Networks가 27일 자사의 라이브 비디오 제작용 엔드투엔드(end-to-end) TVU Cloud Ecosystem이 이제 협업, 재생, 배포는 물론이고 인공지능(AI) 기반 녹화와 인덱싱 및 검색까지 모두 기본적으로 4K를 지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4K TVU Cloud Ecosystem은 IBC 콘퍼런스에서 실시간으로 시연됐다.

TVU Networks Introduces Native 4K Support Across Its Entire Live Cloud Video Production EcoSystem.

이제 사용자는 클라우드가 가진 이점을 활용해 모든 솔루션에 걸쳐 TVU 플랫폼에서 쉽고 효율적인 비용으로 4K 인제스트(injest), 처리, 녹화, 출력할 수 있게 됐다.

TVU Producer - 사용자는 TVU Producer를 이용해 사실상 모든 IP 비디오 소스나 VOD 콘텐츠에서 4K 라이브 비디오를 클라우드에 기본적으로 인제스트하고, 소스 전환, 그래픽 오버레이(graphic overlay) 액세스, 사용자 지정 PIP(Picture in Picture) 구성 등 4K로 콘텐츠를 완벽하게 제작할 수 있다. 완성품은 방송, OTT, 소셜 미디어 외에도 다른 여러 유형의 콘텐츠 배포 채널에서 4K로 동시에 출력할 수 있다.

TVU Partyline - TVU Partyline을 이용하면 기술 스태프, 프로듀서, 출연자, 게스트 등 원격 제작 환경에서 TVU 4K 장치를 사용하는 모든 구성원이 가상 환경 속에서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사용자는 또한 전문 제작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고품질 비디오, 즉 완벽하게 동기화된 오디오와 비디오의 실시간 원격 협업과 '마이너스 원(minus one·트랙 제작 시 드럼이나 피아노 등 원하는 부분을 제외하는 것) 오디오 믹스가 가능하다. 참가자는 간단한 공유 URL을 통해 Partyline에 접속해 모든 프로그램 피드를 실시간으로 시청하면서 지연 시간 없이 상호 커뮤니케이션, 토론, 제어,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Partyline 내 협업은 TVU에만 있는 Real Time Interactive Layer(RTIL)를 통해 할 수 있다.

TVU Search - TVU Search는 클라우드에서 AI 기반 라이브 비디오 콘텐츠 인제스트 및 찾기 기능을 제공한다. 첨단 AI 알고리즘과 자동화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라이브, 아카이브 피드 또는 클립을 찾아 즉시 재생, 다운로드, 공유할 수 있게 쉽고 빠른 검색을 지원한다. TVU Search는 연중무휴 24시간 인제스트, 녹화, 4K 콘텐츠 타임코드(timecode)에 인덱싱된 AI 기반 메타데이터 생성과 아카이브된 4K 콘텐츠의 재생 내지 다운로드를 가능하게 해준다.

TVU Channel - TVU Channel은 기존 재생 방식과 큰 차별화를 둔다. 즉,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할 수 있는 일반 인프라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대신 TVU Channel을 이용하면 몇 분 안에 원하는 OTT, 웹 사이트, 앱, 소셜 미디어 등 적게는 하나에서 많게는 수백 개에 이르는 라이브 콘텐츠 채널을 모두 4K로 예약·관리·출력할 수 있다. TVU Channel은 라이브와 사전 녹화, 사전 프로그래밍된 콘텐츠를 모두 지원한다. 특히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익숙한 웹 기반 캘린더를 빌려 빠른 시작과 쉬운 사용이 가능하게 해준다. TVU Channel은 SCTE(Society of Cable Television Engineers) 마커로 동적 광고 삽입을 지원하며, 다운타임(downtime) 없이 연중무휴 24시간 연속 작동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TVU Remote Commentator - TVU Remote Commentator로는 장소와 상관없이 어디서나 전문적인 고품질 스포츠와 이벤트 해설을 제공할 수 있다. 방송 진행자는 굳이 현장에 나가지 않더라도 간단한 브라우저 기반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집이나 호텔 객실, 사무실 등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중계를 할 수 있다. 이제 4K 덕분에 라이브 프로그램과 100% 동기화된 고품질·저지연 해설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TVU Grid - TVU Grid는 확장성이 뛰어난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 및 '포인트 투 멀티포인트(point-to-multipoint)' 스위칭, 라우팅 및 IP를 통한 라이브 비디오 배포를 지원한다. 전 세계 뉴스 에이전시 및 언론 매체에서 사실상 지연 시간 없이 안정적인 라이브 방송 품질의 비디오 피드를 공유하고 교환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이제 TVU Grid는 상용 인터넷을 사용해 4K 콘텐츠의 '포인트 투 포인트' 및 '포인트 투 멀티포인트' 배포를 가능하게 해준다.

TVU Networks의 Paul Shen 최고경영자(CEO)는 "특히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업 및 주요 이벤트에서 라이브 4K 제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특정 산업에서 4K를 적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비용 효율성과 유연성인데, 기존 4K 제작 환경의 비용과 복잡성은 일반적으로 실용적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TVU Ecosystem은 콘텐츠 수집과 제작에서 전송에 이르는 전 과정을 아우르는 종합 툴을 제공한다"면서 "이를 통해 단순하면서도 경제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가상 현실, 팝업 채널 등 다양한 플랫폼별로 맞춤형 프리미엄 라이브 4K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