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D 코팅은 상위 두개 모델에만 적용할 듯
애플처럼 경량화 소구 전망

올해 애플이 ‘아이폰15 프로' 시리즈에 첫 적용한 티타늄 프레임을 삼성전자가 내년 초 ‘갤럭시S24’에 도입한다. 삼성전자는 베트남 내작 라인에서 일반 모델용 티타늄 프레임을 생산하고, 협력사 두 곳으로부터 플러스⋅울트라용 티타늄 프레임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BYD⋅에버인, 티타늄 프레임 공급 예정

 

티타늄 프레임은 지난달 애플이 새로 출시한 아이폰15의 고급형 모델(프로)에 한정 적용한 소재다. 기존 프레임 소재로 쓰던 알루미늄 대비 내마모성⋅내부식성이 뛰어나다. 강도 대비 무게는 가벼워서 아이폰15 프로가 프로 시리즈 중 역대 가장 가벼울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다. 

각 라인업에서 가장 무거운 ‘프로맥스'를 기준으로 전작인 아이폰14 프로맥스가 206g, 아이폰15 프로맥스가 188g이다. 스펙상 무게 감소치는 18g 정도로 크지 않지만, 출시 이후 구매자들에게 가장 큰 소구점으로 ‘가벼운 무게'가 꼽힐 만큼 체감 만족도는 크다.

삼성전자 역시 내년 초 내놓을 갤럭시S24 시리즈에 티타늄 프레임을 적용한다. 삼성전자가 티타늄 프레임을 수급하는 경로는 세 가지다. 우선 베트남 내 내작(자체생산) 라인에 일부 공정을 구축하고, 나머지는 중국 BYD와 에버인으로부터 공급받기로 했다. 

내작 라인에서 생산된 프레임은 일반 모델에, BYD⋅에버인이 공급하는 티타늄 프레임은 플러스⋅울트라 모델에 적용된다. ‘갤럭시S23’을 기준으로 울트라 모델 판매 비중이 60%에 육박하고, 플러스와 일반 모델이 각각 20%씩을 차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내년에 갤럭시S24에 탑재될 티타늄 프레임은 내작 보다는 BYD⋅에버인을 통한 수급 비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15 프로에서 티타늄이 적용되는 부분은 프레임(테두리)이다. 후면은 여전히 알루미늄으로 제작된다. /사진=애플
아이폰15 프로에서 티타늄이 적용되는 부분은 프레임(테두리)이다. 후면은 여전히 알루미늄으로 제작된다. /사진=애플

티타늄은 스마트폰용 프레임으로 장점이 많은 소재지만 큰 부피로 가공하는 게 극히 어렵다는 게 단점이다. 이 때문에 프레임 전체를 티타늄 100%로 만들지는 못하고, 알루미늄 모재(뼈대)에 티타늄을 PVD(물리증착) 방식으로 코팅해 생산한다. 단면으로 자르면 알루미늄 위에 티타늄 박막이 올라가 있는 구조다. 

애플은 이 PVD 작업을 고상확산공정(Solid Phase Diffusion)이라고 명명했으며, 이후 열처리를 통해 알루미늄과 티타늄 박막이 완전하게 접합되도록 보강한다고 설명했다. 프레임과 달리 후판은 티타늄 코팅이 이뤄지지 않으며, 티타늄 공정이 끝난 뒤 용접으로 이어 붙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PVD 작업은 바이탈잉크…일반 모델은 PVD 생략

 

스퍼터링으로 불리는 PVD는 또 다른 진공증착 기술인 ALD(원자층증착)⋅CVD(기상화학증착) 대비 생산성이 높은 편이다. 공정 온도도 낮아 효율이 높다. 

그러나 진공 조건에서 공정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잉크젯⋅스프레이 등 상온상압 공정들과 비교하면 처리 속도가 매우 느리다. 애플은 지난달 열린 아이폰15 신제품 발표를 통해 티타늄 프레임 PVD 공정을 마치는데만 14시간이 소요된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티타늄 프레임을 대규모 생산하기 위해서는 여러대의 PVD 설비가 동원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BYD⋅에버인으로부터 공급받는 물량에 대해서만 PVD 방식 티타늄 기술을 적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PVD 작업은 BYD와 에버인이 각각 중국 내 표면처리 전문업체인 바이탈잉크(Vitalink)에 맡긴다. 

티타늄은 아이폰 프레임 바깥쪽에 약 1mm 두께로 코팅돼 있다. /사진=JRE
티타늄은 아이폰 프레임 바깥쪽에 약 1mm 두께로 코팅돼 있다. /사진=JRE

나머지 삼성전자가 내작 라인에서 생산해 일반 모델에 탑재하는 티타늄 프레임은 PVD가 아닌 다른 코팅 기술이 동원될 것으로 예상된다. PVD를 동원하지 않고도 티타늄을 알루미늄 위에 안정적으로 코팅되게 하느냐가 관건이다. 

한 스마트폰 산업 전문가는 “PVD 공정이 기존 코팅 기술과 비교하면 워낙 느리고 비싸기에 일반 모델에까지 적용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아노다이징 같은 기술로 티타늄 같은 느낌만 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