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nRF54H 시리즈의 첫 번째 제품인 nRF54H20 멀티 프로토콜 SoC(System-on-Chip)에 대한 세계 최고 수준의 프로세싱 효율성과 탁월한 프로세싱 성능을 입증했다고 5일 밝혔다.

임베디드 마이크로프로세서 벤치마크 컨소시엄인 EEMBC의 ULPMark-CM(ULPMark®-CoreMark)은 CoreMark를 작업 부하로 사용해 최대 프로세싱 효율이나 성능으로 구성된 프로세서를 벤치마킹한다. nRF54H20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는 다음과 같은 스코어를 획득했다.

최대 프로세싱 효율로 구성해 515 CoreMark로 ULPMark-CM 170 스코어를 기록했다. 또 최대 프로세싱 성능을 으로 구현해 1292 CoreMark로 ULPMark-CM 132 스코어를 달성했다.

이 스코어는 nRF54H20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가 프로세싱 효율 및 성능에 대한 독보적인 조합을 제공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프로세서는 이러한 특성 중 하나에 최적화돼 있지만, nRF54H20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은 동적으로 구성을 변경하여 두 가지 이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nRF54H20 SoC는 다중 Arm® Cortex®-M33 프로세서와 특정 유형의 작업 부하에 최적화된 다중 RISC-V™ 코프로세서를 갖추고 있다. nRF54H20은 최소한의 전력 소모로 고성능 프로세싱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이 SoC에 내장된 다른 프로세서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싱을 지원할 수 있어 SoC의 전체 프로세싱 성능도 훨씬 더 높일 수 있다.

첨단 Io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프로세싱 성능을 갖춘 단일 저전력 무선 SoC를 이용하면,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IoT 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 별도의 범용 MCU 및 추가되는 무선 SoC를 하나의 소형 SoC로 대체할 수 있다. 이러한 고집적 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IoT 제품의 에너지 소비 및 크기를 줄이고 개발을 간소화할 수 있다.

EEMBC 벤치마크로 입증된 nRF54H20의 결과는 높은 효율성을 필요로 하는 프로세서 집약적인 무선 설계를 구현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신속하게 데이터를 처리하고 대응할 수 있는 무선 SoC는 산업 자동화, 의료 모니터링 등과 같은 즉각적인 조치가 요구되는 배터리 기반 IoT 기기에 매우 중요하다. 이외에도 첨단 웨어러블 및 스마트 홈 기기를 비롯해 머신러닝과 엣지 프로세싱 또는 센서 융합을 활용하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뛰어난 프로세싱 효율성과 성능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노르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