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두가 공헌자'라는 마음가짐으로 공동 번영에 적극 기여할 것을 촉구

베이징 2023년 9월 27일 /PRNewswire=연합뉴스/ -- 중국 동부 저장성 이우시는 세계 '소상품의 수도'로서 23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과 무역 교류를 하고 있다.

세계 최대의 소상품 도매 시장으로 알려진 이우 국제 무역 시장(Yiwu International Trade Market)은 210만 개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발전을 주도했으며 3200만 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최근 저장성을 시찰하던 중, 9월 20일 진화시 무역 시장을 방문해 이우의 소상품이 큰 시장으로 진출해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고 치하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이자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이기도 한 시 주석은 "모두가 참여자이자 건설자, 공헌자"라고 하며 무역 시장이 국내외 시장 확대에 더 많이 기여하고, 저장성이 공동 번영을 촉진하는 데 선도적이고 모범적인 역할을 할 것을 촉구했다.

무역 발전을 통한 높은 수준의 개방

중국 해관총서(General Administration of Customs)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상품 무역 수출입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20조 1000억 위안(약 2조 7500억 달러)으로, 처음으로 20조 위안을 넘어섰다.

민간 기업은 여전히 중국 대외 무역의 주 세력입니다. 2023 년 상반기 수출입에 종사하는 대외 무역 기업의 수는 전년 동기 대비 6.9 % 증가했으며, 이 중 민영 기업의 수출입액은 10조 59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습니다.

시 주석은 이번 시찰에서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민간 기업이 전 세계 산업의 분업과 자원 배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년간의 개발 끝에 이우에서 출발하여 스페인 마드리드에 도착하는 중국-유럽 간 화물 열차는 고품질 발전 궤도에 진입했으며, 편리하고, 빠르고, 안전하며, 안정적이고,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새로운 국제 운송 수단이 되었다.

중국어로 이신우(이우-신장-유럽)라고 불리는 이 13만 52km 길이의 화물 수송 철도 노선은 유라시아 대륙을 잇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게 되었다. 올해 7월 말까지 이 노선을 운행한 화물 열차의 총 운행 횟수는 6천 회를 넘어섰다.

시 주석은 저장성이 계속해서 개혁 심화와 개방 확대의 새로운 장을 써나갈 것을 주문하며, 글로벌 관점에서 개혁을 계획하고 규칙과 규정, 관리, 표준과 관련된 제도적 개방을 꾸준히 확대 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2021년, 중국은 저장성이 전국의 공동 번영 촉진을 위한 시범구 설립을 주도하도록 지원하는 지침을 발표했다.

저장성에서는 민간 기업 개발부터 농촌 활성화 추진에 이르기까지 공동 번영이 가진 풍부한 의미가 활발하게 해석되고 있다.

선구적 시범 운영을 통한 공동 번영 촉진

2003년 6월, 저장성은 농촌의 생산, 생활, 생태 환경 개선은 물론 농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Green Rural Revival Program을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20년 동안 수천 개의 마을을 아름답게 조성해 왔으며, 저장성 농촌의 모습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성공적인 농업 및 농촌 현대화 경험을 축적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현대화를 촉진하는 성공적인 농촌 사례를 만들어 냈다.

이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은 진화시의 리주촌은 과거 가난하고 위생적으로 열악한 상태였으나 환경 개선을 통해 관광 산업이 번창하는 마을로 탈바꿈했다.

지난 9월 20일 시 주석은 리주촌을 시찰하면서 마을의 1인당 연간 소득이 5만 2000위안(약 7250달러)에 달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해 여름 중국의 곡물 생산량은 총 1억 4613만 톤에 달해 또다시 풍작을 거두었다.

또한 2022년 말까지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특색있는 산업 클러스터 40개가 새롭게 설립되며, 50개의 국가 현대 농업 및 산업 단지와 200개의 농업 특화 도시가 조성될 예정이다.

시 주석은 도시와 농촌 간의 격차를 줄이고, 지역 발전과 소득 격차를 해소하는 데 주력할 것을 강조하면서 농촌 진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지역 특색을 갖춘 농촌 산업을 적극 육성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시 주석은 마을 주민들에게 "농촌의 진흥을 추진하려면 탐구해야 할 것이 많고 해야 할 일도 많다"며 공동 번영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올해는 저장성에서 '8대 우위를 최대한 활용하고, 8대 주요 조치를 실시하는' 전략이 시행된 지 20주년이 되는 해이다.

2003년에 시 주석이 제시한 이 전략은 저장성의 제도 및 메커니즘적 우위, 입지 및 산업적 우위 등 8개 분야에서의 우위를 활용하여 저장성 발전을 위한 8가지 주요 조치를 시행하도록 촉구했다.

저장성은 이러한 전략을 시행한 이후로 괄목할 만한 경제적, 사회적 발전을 이루며 역사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시 주석은 이러한 성과를 치하하면서 실물 경제를 현대 산업 시스템 구축의 기반으로 삼고, 전통 산업이 쉽게 이용 가능한 첨단 기술의 적용을 가속하도록 인도하고 지원하며, 제조업 부문의 첨단화, 지능화, 친환경화를 촉진할 것을 촉구했다.

https://news.cgtn.com/news/2023-09-25/Xi-urges-Zhejiang-to-further-advance-Chinese-modernization-1no6TIHz1O8/index. html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