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다바드, 인도, 2023년 9월 3일 /PRNewswire/ -- 지난 1월 국가 발전 전략에 중요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온 인도 최대의 핵심 인프라 개발업체인 Adani Group에 대해 잘못된 보고서가 나왔지만, 그룹의 사업 성과와 주주 가치 창출 역량에 사실상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Adani Group의 주가는 2023년 1월 공매도 보고서가 나온 이후 오히려 강하게 반등했다. Adani Enterprises, Adani Ports, Adani Green, Adani Power 등 그룹 내 최대 기업 4곳의 주가는 저점 대비 100% 이상 상승했다. Adani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널리 알려졌고 기관들이 선호하는 주식인 Adani Ports의 주가는 현재 문제의 공매도 보고서 발표 전 가격 위에서 거래되고 있다. 마찬가지로 Adani Power의 주가도 보고서 발표 전 가격 수준 이상에서 거래되고 있다. 최근에도 비슷한 보고서가 나왔지만, 주요 그룹 주가는 금요일 상승 마감하면서 투자자들이 이러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보고서를 신뢰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했다. 

최근 몇 달 사이 국부 펀드 등 대형 글로벌 기관이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면서 그룹 비즈니스를 향한 신뢰가 강화됐다. 이미 그룹 산하 기업들의 대주주인 Qatar Investment Authority와 GQG Partners 같은 투자자들이 재투자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Total Energies, IHC, QIA, GQG Capital Partners 등 각각 프랑스, 아부다비, 카타르,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그룹의 장기 투자자들은 그룹 사업에서 투자금을 회수하지 않고 오히려 투자를 확대하면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그룹이 이런 각 투자자에게 막대한 가치를 선사해줬기 때문에 가능한 일로 풀이된다. 

Adani Group은 인도에서 '프로모터(promoter)'로 불리는 인도 증시의 이런 '큰 손' 투자자들에게 지분을 매각함으로써 전략적 우선순위에 활용할 수 있는 유동성도 확충했다. 그룹은 장기 투자자를 상대로 한 전략적 지분 매각을 통해 미화 약 105억 달러를 조달했다. 공매도 보고서에는 미화 약 50억 달러가 기재돼 있었다. Adani Group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인프라 개발 플랫폼에 참여하기 위해 2016년부터 시작한 '10년 자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러한 장기 투자자를 더 많이 유치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 중이다.

또한 신용평가 기관들이 모든 상장 그룹사의 신용등급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시장 접근이 가능해졌다. 그룹은 현 회계연도 1분기에만 국내외 은행들과 자본 시장으로부터 1,794억 9,000만 루피를 조달했다.

이러한 투자자들이 보여준 신뢰와 확신은 그룹 내 사업이 여전히 튼튼하며, 그룹이 높은 지배구조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걸 잘 보여준다. 공매도 보고서 이후로도 그룹은 2024년 회계연도 1분기 중 기록적인 순익을 달성하는 등 계속해서 우수한 재무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룹의 상장사 포트폴리오는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2,353억 2.000만 루피의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을 달성했다. 이는 2019 회계연도 동안 올린 EBITDA인 2,478억 루피와 거의 비슷한 수치이다.

2023년 회계연도 EBITDA는 전년 대비 42% 증가한 5,721억 루피를 기록했다. 또 부채 지표가 개선되면서 '순부채 대비 EBITDA' 비율은 세 배를 기록했다. 포트폴리오 기업들이 보유한 총유동성 또한 4,211억 5,000만 루피에 달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Adani Group이 법의 테두리 안에서 각 관할권 내 규제 당국의 감시하에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보고서는 허위 정보에 근거해 작성된 것으로 그룹의 이미지를 훼손하기 위한 목적이 작용했을 뿐, 그룹의 일상적인 경영 활동에는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Adani Group 소개[https://www.adani.com/About-us ]

미디어 문의: roy.paul@adani.com

로고 - https://mma.prnasia.com/media2/1716106/Adani_Group_Logo.jpg?p=medium600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