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y S. May 미국 UC Davis 총장(왼쪽)과 김동원 고려대 총장(오른쪽)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Gary S. May 미국 UC Davis 총장(왼쪽)과 김동원 고려대 총장(오른쪽)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국내 최초로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학생 전원에게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 중 하나인 UC Davis에서 수학하며 국제적 감각의 반도체 인재로 성장할 기회를 지원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를 위해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 SK하이닉스(대표이사 부회장 박정호/사장 곽노정), UC Davis(총장 Gary S. May)는 지난 30일 오전 10시 고려대 본관과 SK하이닉스 사옥, 미국 UC Davis 캠퍼스를 비대면으로 연결 학생해파견에 대한 협정을 체결했다.

고려대 반도체공학과는 반도체 핵심 인재 육성을 위해 지난 2021년 3월 고려대와 SK하이닉스가 협력해 신설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반도체 계약학과이다.

이번 협약체결로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학생들은 2학년이 되면 전원 미국 UC Davis에 파견돼 1쿼터(1 Quarter)동안 수학할 기회를 갖게 된다. 또 향후 학생 교류뿐만 아니라 반도체 연구 분야에서도 UC Davis와 국제 협력을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다.

파견되는 학생들에게는 등록금 및 체류비 전액이 지원되며 학생들은 Engineering Problem Solving, Digital Systems I, Probabilistic Analysis of Electrical & Computer Systems 등의 전공 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또한 반도체공학과 학생 전원은 대학 기숙사가 아닌 Davis 지역 홈스테이에 거주하며 미국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예정이다.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학생들은 이 기회를 통해 향후 글로벌 기업 SK하이닉스에서 국제적 감각을 지닌 반도체 리더들로 왕성한 활동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협약식에는 김동원 고려대 총장, Gary S. May 미국 UC Davis 총장, 신상규 SK하이닉스 부사장(기업문화 담당) 등이 참석했다.

2021학년도부터 첫 신입생을 선발한 고려대 반도체공학과는 반도체 소자 설계, 회로 설계, 공정 개발, 컴퓨팅 시스템 설계, AI, 빅데이터 등 반도체 사업 전반에 걸친 교육을 두루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SK하이닉스 임원 출신 전임 교수 포함)과 최첨단 교육·연구 시설(반도체공학과 실험실습 교육을 위한 전용 clean room 및 측정실, 또한 SK하이닉스 구성원과 협업을 위한 공간 운영예정) 등을 보유하고 있다.

입학생들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학생들에게는 ▲최소 채용 조건 충족 시 졸업 후 SK하이닉스 정규직 취업 확약 ▲등록금 및 매달 학업 보조금 지원 ▲성적 우수자에게는 학업 장려금 별도 지급 ▲석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병역특례기관에서 군복무 대체 가능)으로 진학 가능 ▲입학생 전원에게 최신형 노트북 제공 ▲SK하이닉스 인턴 기회 및 글로벌 학습 기회 제공 ▲SK그룹 사내대학인 mySUNI에서 직접 ‘행복학개론’ 교양 수업 운영 ▲SK하이닉스 사내대학인 SK hynix University(SKHU)에서 DRAM/NAND 최신 기술 직접 강의 (현직 엔지니어 4인이 한 학기 직접 출강) ▲SK그룹 내 비영리 기관인 최종현 학술원의 다양한 경제안보 관련 이슈들을 다루는 포럼/세미나 (차세대 반도체 기술, 첨단 반도체 기술과 미중 패권 경쟁 등) 참여 기회 제공 등 반도체공학과 중에서는 가장 다양하고 수월한 수준의 재정적·학술적 지원을 제공한다.

현장밀착형 산학협력을 위해 고려대 반도체공학과는 SK하이닉스의 기술 수요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환류체계 및 공동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췄으며 이를 통해 SK하이닉스와 함께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고려대 #SK하이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