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중국 2023년 8월 25일 /PRNewswire=연합뉴스/ -- 지난 목요일, BRICS 정상들은 아르헨티나와 이집트, 에티오피아,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6개국의 회원국 가입을 승인했다.

이번 발표는 중국 Xi Jinping 국가주석과 남아프리카 공화국 Cyril Ramaphosa 대통령, 브라질 Luiz Inacio Lula da Silva 대통령, 인도 Narendra Modi 총리 등 BRICS 정상들이 참석한 제15차 BRICS Summit의 기자회견에서 이루어졌으며, 러시아 Vladimir Putin 대통령은 화상으로 참석했다.

6개국의 회원 자격은 2024년 1월 1일부터 발효된다.

기자회견에서 Xi Jinping 국가주석은 BRICS 회원국에게 신흥 시장과 개발도상국의 발전을 위한 연대와 협력의 새로운 장을 쓰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요청했다.

신선한 활력, 새로운 추진력

BRICS의 기존 회원국인 5개국의 정상은 기자회견을 통해 6개국의 BRICS 가입을 축하하며 연합의 미래 발전에 대해 자신감을 드러냈다.

Xi Jinping 중국 국가주석은 "BRICS의 회원국 확대는 역사적인 일이며 BRICS 협력을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이번 회원국 확대를 환영하며 회원국 증가가 BRICS 협력 메커니즘에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고 세계 평화와 발전을 위한 힘을 더욱 강화시켜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BRICS 국가들이 함께한다면 협력을 통해 많은 것을 이룰 수 있고 회원국에게 밝은 미래가 다가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을 주최한 Cyril Ramaphosa 대통령은 BRICS 국가들이 BRICS 확대 과정의 기본 원칙에 합의했다고 언급하며 기자들에게 "BRICS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있어 다른 국가들의 이익을 중요시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BRICS는 공정하고 포용적이며 번영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에 있어 새로운 챕터를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Luiz Inacio Lula da Silva 대통령은 BRICS 합류에 대한 다른 국가들의 관심은 BRICS가 세계 경제의 새로운 질서를 추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Narendra Modi 총리는 BRICS 확대에 대해 전적인 지지를 표명하며 "인도는 새로운 회원국이 추가되면 BRICS가 조직적으로 더욱 강화될 것이고, 연합의 공동 노력에 새로운 원동력이 되어줄 것이라고 늘 확신해 왔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BRICS 회원국의 확장이 "다극화된 세계 질서에 있어 여러 국가의 신념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Vladimir Putin 대통령은 새로운 회원국들과 실질적인 상호작용을 구축하고 협회의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국가들이 BRICS에 가입하려는 이유

Cyril Ramaphosa 대통령에 따르면 40개국 이상이 BRICS 가입에 관심을 보였고 22개국이 공식적으로 가입 승인을 요청했다고 한다.

기자회견에서 중국 국가주석의 아래와 같은 발언은 BRICS에 가입하는 것이 왜 개발도상국에게 매력적인 목표가 되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이번 회원국의 확대는 다른 개발도상국과 연합하고 협력하려는 BRICS 국가들의 결심을 반영하고, 국제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며,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에 공동 이익을 제공한다."

격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도 전 세계 인구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세계 경제의 4분의 1을 담당하는 BRICS는 협력을 통해 놀라운 성과를 거둬 공동 발전을 촉진하고, 북부와 남부 간 경제 격차 확대와 기후 변화, 디지털 거버넌스 등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BRICS가 설립한 NDB(New Development Bank)는 상하이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UN의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를 진전시키면서 신흥 경제국이 직면한 인프라 및 개발 과제를 해결하려는 그룹의 노력을 어렴풋이 보여준다.

NDB는 개발도상국이 전적으로 설립한 최초의 글로벌 다자간 금융 기관으로서, 총 332억 달러에 이르는 프로젝트 98개를 승인하여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의 인프라 구축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강력히 지원하고 국제적인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NDB는 은행 프로젝트의 약 40%가 기후 변화 완화와 적응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자격을 강화하도록 했다.

디지털 분야의 경우, 그룹은 디지털 경제에서 BRICS 회원국의 공통점과 상호보완성을 강조하는 BRICS Digital Economy Partnership Framework를 작성하기도 했다.

중국은 BRICS 연합의 주요 투자자이자 무역 파트너이다. General Administration of Customs 데이터에 따르면 1월부터 7월까지 중국과 다른 BRICS 회원국과의 수출입은 전년 동기 대비 19.1% 늘어난 2조 3,800억 위안(미화 약 3,306억 2,000만 달러)으로 나타났다.

https://news.cgtn.com/news/2023-08-24/BRICS-announces-new-members-1mwR9byHOp2/index.html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