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대상 ‘찾아가는 반도체 교실’ 진행

▲기념촬영하는 삼일공업고 학생들과 SK하이닉스 구성원들.
▲기념촬영하는 삼일공업고 학생들과 SK하이닉스 구성원들.

 

SK하이닉스가 전국 17개 고등학교를 방문해 예비 반도체 인재 저변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 ‘찾아가는 반도체 교실, GO! 반도체 hy-스쿨’을 지난달 말부터 진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SK하이닉스는 유튜브 채널과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사이트에 반도체 hy-스쿨의 온라인 반도체 특강 시리즈를 올려 누적 조회수 57만 뷰를 기록한 바 있다. 이어 이번에 두 번째 프로그램인 오프라인 특강을 통해 미래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갈 고등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로 했다.

온라인을 통해 오프라인 특강 신청을 받아 전국 17개 고등학교 20개 학급(일반고 14개, 마이스터고 4개, 과학고 2개 학급)이 선정됐다. 특히 서울 지역에서는 강남구청에서 자체 홍보를 진행해 중동고, 단대부고 등 7개 학교가 선정됐다. SK하이닉스는 경기도 수원 삼일공업고, 서울 중동고 강의를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 동안 선정된 학교를 모두 방문할 계획이다.

강의는 수십 년간 반도체를 연구한 사내 교육 전문 강사가 맡는다. 주요 커리큘럼은 ▲반도체 특강 ▲반도체 팹 체험(영상) ▲웨이퍼 관찰 ▲방진복 체험 ▲선배와의 대화로 구성됐다. 특히 ‘선배와의 대화’는 해당 고등학교를 졸업한 SK하이닉스 구성원이 참여해 선후배간 격의 없는 소통의 자리를 마련한다.

실제로 회사는 앞으로 캠퍼스 초청 등 현장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국내 반도체 인재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6월 27일 첫 특강이 열린 수원 삼일공업고등학교(이하 삼일공업고)는 강의 시작 전부터 높은 열의를 보여줬다.

특강 당일 학생들과 담임 선생님 모두 SK하이닉스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있어 방문한 구성원을 놀라게 했다. 환영의 의미로 이 학교 권용호 선생님이 미리 준비했다.

이후에 반도체가 만들어지는 공정을 볼 수 있는 팹 학습이 진행됐는데, 첨단 장비와 크린룸 설비 시설로 만들어진 M16 영상이 학생들에게만 특별히 공개됐다. M16은 완전히 자동화되어 엔지니어들도 사무실에서 원격으로 근무하며, 보안이 철저해 쉽게 출입할 수 없는 곳이다. 팹 체험 영상은 SK하이닉스 구성원이 직접 안내하는 방식의 브이로그처럼, 실제 공정을 투어하는 기분을 안겨줬다. 학생들은 영상을 시청하며 첨단 장비가 움직이는 공정을 진지한 눈으로 봤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SK하이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