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국토∙유통 커머스∙게임 메타버스 3개 그룹 구성, 기업∙기관∙대학 19개 참여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 출범식에 참여한 19개 파트너.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 출범식에 참여한 19개 파트너.

KT(www.kt.com)는 대한민국이 주도하는 디지털트윈 산업 육성과 확산을 위해 19개 기업∙기관∙대학과 강남구 안다즈 호텔에서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에는 KT와 언리얼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코리아가 공동 주관하고 메가존클라우드, DL이앤씨를 비롯해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모빌테크, 빗썸메타, 삼우이머션, 스타랩스, 어도비코리아, 이지스, 자이언트스텝, 클로버추얼패션, 하이브IM, 홍익대학교, ETRI, OGN, TCAG 등 총 19개 기업∙기관∙대학이 참여한다.

디지털트윈(Digital Twin, DT)이란 현실 세계의 사물을 가상 세계에 그대로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은 ▲디지털트윈 활용 분야 개척 ▲산업 표준 형성▲국내 생태계 구축에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산업 도메인별로 건설 국토∙유통 커머스∙게임 메타버스 3개의 디지털트윈 그룹을 운영한다. DT별 리더를 선임해 그룹내 파트너사들과 다양한 협업 사례(USECASE)를 만들어 낼 예정이다.

특히 KT는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을 제공하고 5G 등 통신 최적화를 지원한다. KT는 국내 유일 자체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대용량 콘텐츠를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디바이스 제약 없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참여 파트너들은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교류를 통해 대한민국의 디지털트윈 기술을 발전시키고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으며,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지자체 등이 있다면 워킹그룹 파트너를 계속 늘려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