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2023년 4월 21일 PRNewswire=연합뉴스) 2023 MPLS SD & AI Net World Congress에서 화웨이가 파리에 위치한 파리전시센터(Paris Exhibition Center)에서 'IP 도메인의 지속적인 혁신, 새로운 성장 촉진(Continuous Innovation in IP Domain, Boost New Growth)'이라는 주제로 기술 서밋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 서밋은 효율성을 높일 융합형 IP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통신사를 지원하기 위해 대상 네트워크 아키텍처, 프로토콜 진화 및 자동화 기술을 논의하고, 디지털 관리 네트워크 솔루션과 아키텍처를 도입했다. 이는 통신사가 ISP에서 MSP로 변혁을 도모하고, B2B 서비스의 새로운 성장을 촉진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화웨이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제품 라인 부사장 Zuo Meng

업계 발전 경향에 따라, Omdia 선임 애널리스트 Sameer Malik은 "전 세계적으로 5G와 기가비트 홈 광대역이 대규모로 설치되고, 산업 디지털 변혁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통신사의 IP 전송 네트워크는 대역폭을 늘릴 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SLA 보장을 바탕으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할 지능형 연결까지도 제공해야 한다"라며 "이는 네트워크 이점과 함께 통신사의 B2B 서비스 확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트워크 아키텍처 측면에서, 화웨이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제품 라인 부사장 Gu Rui는 미래 지향적인 IP 대상 네트워크 아키텍처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이 아키텍처가 초광대역, 풀서비스 전송, 고도의 자동화, 원스톱 서비스 및 녹색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Wi-Fi 7, 800GE 및 직교 아키텍처 같은 기술은 궁극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한 요건을 충족할 초광대역 인프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일조한다. 올인원 하드웨어 플랫폼과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융합형 전송 요건을 충족하고 차별화된 SLA 보증을 제공한다. SRv6과 네트워크 디지털 맵을 통해 고도의 자동화를 지원한다. 이는 디지털 관리 네트워크와 함께 통신사의 IP 전용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B2B 고객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장비, 네트워크 및 운영 차원에서 에너지 절감 및 배출량 감소 혁신은 녹색 IP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일조하고 지속가능한 네트워크 발전을 보장한다. 

프로토콜 진화 측면에서, 화웨이 수석 IP 프로토콜 전문가 Robin Li는 SRv6가 IP 네트워크 진화를 위한 최고의 프로토콜 중 하나라고 말했다. SRv6 표준과 기술이 점점 성숙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160개 이상의 네트워크가 SRv6와 함께 설치됐고, 그 사례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EANTC(European Advanced Networking Test Center)의 공동 설립자 겸 CTO Carsten Rossenhovel이 2023년 SRv6 다중 공급업체 상호운용성 테스트 결과를 소개했다. 이 테스트에는 화웨이를 포함해 총 8곳의 주류 공급업체가 참여했다. SRv6 테스트 사례는 기본적인 라우팅 프로토콜, SRv6 정책, 헤더 압축, 신뢰도 및 OAM을 포함한 모든 시나리오를 포괄한다. 지난 6년 동안 SRv6 상호운용성 테스트에 참여한 공급업체 수는 점점 증가했으며, 적용 시나리오도 완전히 입증됐다. 

자동화 측면에서, IETF Internet Architecture Board 소속 Wu Qin는 자율 네트워크(Autonomous Network, AN)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언급했다. AN 기술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가능성과 개방성, 서비스 정의-구현 분리, 네트워크 디지털화, 지능형 관리 및 기타 핵심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텔레미터법을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디지털 맵은 인프라, 네트워크, 슬라이스, 경로,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같은 영역을 위한 네트워크 시각화를 지원한다. 또한, 설정 의도 시뮬레이션 확인과 트래픽 최적화도 지원한다. 이는 통신사가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물리적 네트워크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일조한다.

화웨이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제품 라인의 수석 솔루션 설계자(Chief Solution Architect) Wen Huizhi는 통신사의 B2B 서비스와 관련해 디지털 관리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아키텍처 설계와 솔루션을 소개했다. 통신사는 물리적 네트워크, 사용자 네트워크, O&M, 보안 및 서비스를 포함하는 5개 영역에서 설계 작업을 수행하고, 차별화된 보증, 영역 간 협력, 올-시나리오 보호, 테넌트 차원의 O&M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NaaS 역량을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웨이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제품 라인 부사장 Zuo Meng은 "화웨이는 대상 IP 네트워크의 진화를 도모하기 위해 통신사 및 업계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더 나은 융합형 초광대역 IP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새로운 시나리오,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할 것"이라며 "또한, 산업 디지털 변혁의 가속화를 통해 고객이 비즈니스의 성공과 새로운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