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 스페인 2023년 3월 1일 PRNewswire=연합뉴스) 화웨이가 올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에서 5G 비즈니스 성공 서밋(5G Business Success Summit)을 개최했다. 화웨이 ICT 전략 및 마케팅 사장 펑 송(Peng Song)은 '5G 수익화로 가는 다양한 경로, 5G 비즈니스 성공 가속화(Diverse Paths to 5G Monetization, Accelerating 5G Business Success)'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그는 연설에서 5G가 3년 동안 달성한 성과는 4G가 5년 동안 달성한 성과에 상응한다면서, 주요 통신사들이 벌써 5G 발전 1라운드의 성공을 축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성공은 업계에 확실성과 자신감을 심어줬다. ToC, ToH 및 ToB 부문에서 5G의 가치가 더욱 촉발된다면, 5G는 현재의 성공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r. Peng giving a keynote speech at the Business Success Summit for MWC 2023

펑 사장은 연설을 통해 5G가 첫 3년 동안 기록한 전 세계 사용자 침투율이 4G가 첫 5년 동안 기록한 전 세계 사용자 침투율과 같다고 언급했다. 첫 배치 라운드에서 5G 사용자 침투율이 20% 이상 증가했다고 보고한 통신사들은 모바일 수익 부문에서 큰 증가세를 보였다. 한편, 더 많은 통신사와 파트너들이 5G를 수용함에 따라 장치, 콘텐츠, 경험 및 비즈니스 모델이 다각화되고 있다. 이는 비즈니스 성공을 더욱 확실하게 보장하기 위해 시장이 위험 기반 의사결정에서 수익 기반 의사결정으로 전환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화웨이는 5G 사용자와 트래픽의 빠른 마이그레이션이 핵심인 것으로 파악했다. 통신사가 3년 안에 트래픽의 30%를 5G eMBB로 마이그레이션 할 경우, 4년도 안 돼 ROI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통신사가 FWA와 ToB 서비스까지 배치할 경우 그 기간은 더욱 단축될 전망이다.

ToC: 경험 차별화는 네트워크 수익화의 새로운 패러다임 

5G 네트워크는 강력한 역량을 통해 여러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한 예로, 통신사는 VIP 사용자를 위해 보장된 다운링크 비트 전송속도와 업링크 서비스를 위한 훌륭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중국 내 통신사는 이미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탐색하기 시작했다.

ToH: 5G FWA는 섬유 같은 경험을 제공하며, 즉각적인 성공을 거두는 진정한 가정용 광대역 서비스

2022년 말 기준으로 95개 통신사가 1천만 명 이상의 가정 사용자를 위한 5G FWA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5G FWA는 빠른 배치, 훌륭한 경험, 낮은 비용 및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바탕으로 선진국 시장에서 오래된 구리선을 단계적으로 철수시키고, 신흥 시장에서 가정용 광대역 접근성을 지원한다.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통신사들은 높은 실적을 보고했다.

ToB: 5G 전용망은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블루 오션을 탐색하는 열쇠 

펑 사장은 통신사가 5G 전용망을 통해 기업과 광범위한 서비스 연결을 구축하고, 전용망 시장 자체보다 3~10배 더 큰 기업 디지털 변혁을 위한 시장 공간을 창출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F5G 및 기타 부가가치 서비스의 판매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5G ToB 전용망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2022년에만 구축된 전체 네트워크가 2배 증가했고, 미래 잠재력은 훨씬 더 크다.

펑 사장은 5G가 통신사에 있어 단순한 경제적 가치가 아니라 거대한 사회적 가치라고 강조하며, 연설을 마무리했다. 화웨이는 전 세계 통신사와 업계 파트너에게 자사의 GUIDE 비즈니스 청사진에 합류하고, '5Good에서 5Great로' 5G 네트워크의 잠재력을 더욱 촉진할 것을 촉구한다.

데이터 지원: 최신 GSMA 및 GSA 통계에 따르면, 2022년 12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240개 이상의 5G 네트워크가 상용화됐고, 1천700종 이상의 5G 단말기가 출시됐으며, 5G 사용자 수는 10억 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 상위 20대 통신사의 ARPU가 10% 이상 증가했다. 이는 국제 기준선보다 1% 더 높은 수치라고 한다.

MWC 바르셀로나 2023이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 중이다. 화웨이는 Fira Gran Via 전시관 1홀 1H50 부스에서 자사의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글로벌 통신사, 업계 전문가 및 오피니언 리더와 함께 5G 비즈니스의 성공, 5.5G 기회, 녹색 발전, 디지털 변혁, 그리고 5.5G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훨씬 더 큰 번영을 위해 5G 성공을 활용하고자 GUIDE 비즈니스 청사진을 사용한다는 화웨이의 비전 등과 같은 주제를 탐색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s://carrier.huawei.com/en/events/mwc2023을 참조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