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 스페인 2023년 2월 27일 PRNewswire=연합뉴스) 화웨이 캐리어 BG 사장 Li Peng은 오늘 열린 화웨이 MWC 바르셀로나 2023 데이 0 포럼(Day 0 Forum)에서 연설하면서, 5G가 지능형 세상으로 향하는 문을 열고, 5.5G로의 도약이 이 여정에서 핵심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초광대역, 녹색 및 지능형 세상을 향해 더 빨리 이동할 수 있도록 업계가 협력해야 하며, 화웨이의 GUIDE 비즈니스 청사진이 이 중요한 성과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화웨이 캐리어 BG 사장 Li Peng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화웨이 캐리어 BG 사장 Li Peng의 기조연설

직장, 집 및 사생활에서 디지털 및 지능형 변혁의 효과가 점점 더 분명해짐에 따라,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가 훨씬 더 가까워지는 것처럼 보인다. 많은 통신사가 이들 영역에서 더 높은 품질의 경험과 더 높은 생산성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고, ICT 산업을 진전시켰다.

번성하는 5G 발전의 열쇠인 연결성+

2022년 말까지 230개 이상의 5G 네트워크가 이미 상용화되면서 10억 명 이상의 5G 사용자와 수많은 5G 장치를 지원했다. 5G는 ICT 산업의 빠른 발전을 촉진했다. 통신사는 소비자 시장에서 '연결성+'를 확장하고자 혁신을 단행했다. 5G 역량이 꾸준히 개선됨에 따라, 유럽,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의 주요 통신사들은 다른 종류의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앞다퉈 노력했다. 일부 통신사는 지역 OTT 서비스로 연결성을 통합함으로써 성공을 공유했다. 이와 같은 상품은 연결성을 소셜 미디어 같은 디지털 서비스와 결합했고, 이는 통신사가 원스톱 디지털 서비스 공급업체로 성장하는 데 일조했다.

국내 시장은 통신사가 지속적인 5G와 광섬유 침투의 성장 속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영역이 됐다. 그에 따라 통신사는 더 나은 경험, 더 나은 서비스 및 더 효율적인 O&M을 위해 '연결성+'를 확장하고 있다. 5G FWA와 10G PON 같은 고급 가정용 광대역 서비스가 기대보다 더 빠르게 확장됐고, 이는 유럽과 중동 지역의 통신사가 ARPU를 30%에서 60%로 높이는 데 일조했다.

5G, AI 및 클라우드 컴퓨팅 같은 다목적 기술이 산업 디지털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전략적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기업 고객은 더 많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필요로 하고, 통신사는 '연결성+'를 강화해야 한다. 2022년 중국의 한 통신사는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고, 산업 디지털화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20% 이상 늘리기 위해 연결성을 클라우드, AI, 보안 및 플랫폼 서비스와 결합했다.

통신사는 더욱 보장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네트워크 역량을 꾸준히 개선할 것이다. 따라서 통신사는 '연결성+'의 개방성을 높이고 있다. 화웨이는 GSMA가 주도하는 CAMARA 프로젝트에 합류했다. 화웨이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통신사가 네트워크를 서비스 지원 플랫폼으로 변혁시키고, 더 나은 고객 경험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초광대역, 녹색 및 지능형 세상으로 더 빠르게 이동

앞으로 지능형 세상은 현실 세계와 심층적으로 통합될 전망이다. 앞으로는 개인 엔터테인먼트, 업무 및 산업 생산을 포함해 모든 것이 지능적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네트워크는 유비쿼터스 Gbps에서 유비쿼터스 10Gbps로 진화하고, 연결성과 감지를 통합하며, ICT 산업을 에너지 소비에서 에너지 효율성으로 초점을 전환해야 한다.

5G에서 5.5G로의 진화는 이처럼 증가하는 요건을 충족할 열쇠다. 

화웨이는 혁신적인 무선, 광학 및 IP 기술을 통해 유비쿼터스 10Gbps 경험을 제공하고, 감지와 통신을 통합하기 위해 차량-도로 협력과 환경 모니터링 같은 이용 사례를 탐색한다. 도한, 녹색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통일된 에너지 효율성 지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업계 파트너들과 협력할 준비를 마쳤다.

2022년 ITU-T는 네트워크 탄소 배출량의 강도를 정식 기준으로 측정하는 지표인 NCIe를 공식 발표했다. 중국과 유럽의 선도적인 통신사들은 라이브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다차원적인 에너지 효율성 지표를 확인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20%에서 50%로 개선했다.

Li 사장은 연설의 말미에서 "5G 번영 속도를 높이고, 초광대역, 녹색 및 지능형 세상으로 빠르게 나아가기 위해서는 업계 전체가 GUIDE 비즈니스 청사진을 따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MWC 바르셀로나 2023은 2월 27일~3월 2일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된다. 화웨이는 Fira Gran Via Hall 1의 1H50 부스에서 자사의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인다. 또한, 세계적인 통신사, 업계 전문가 및 오피니언 리더와 함께 5G 비즈니스의 성공, 5.5G 기회, 녹색 발전, 디지털 변혁, 그리고 5.5G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훨씬 더 큰 번영을 위해 5G 성공을 활용하고자 GUIDE 사업 청사진을 사용한다는 화웨이의 비전 등과 같은 주제를 탐색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s://carrier.huawei.com/en/events/mwc2023을 참조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