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첫 개방형 IP 액체 침지 냉각을 통해 혁신적인 에너지 효율적인 솔루션 개발

▲인텔이 7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설립할 연구소 예상도.
▲인텔이 7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설립할 연구소 예상도.

인텔은 오늘 보다 지속 가능한 데이터 센터 기술 솔루션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두 가지의 새로운 투자를 20일 발표했다.

우선 인텔은 20만 평방 피트(약 18,580 평방 미터) 규모의 최첨단 연구 개발 메가 랩을 위해 7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다. 이 연구소는 혁신적인 데이터 센터 기술과 난방, 냉방 및 물 사용과 같은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또 인텔은 기술 업계 최초로 개방형 IP 액체 침지 냉각 솔루션과 레퍼런스 디자인을 선보였다. 인텔은 대만에서 시작된 초기 설계 개념 증명(PoC)을 통해 전 세계 생태계에 걸쳐 액체 침지 냉각 솔루션 구현을 단순화하고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한 두 가지 투자는 중요한 글로벌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생태계를 통합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준다고 인텔측은 강조했다.

새로운 연구소는 침지 냉각, 물 사용 효율성, 열 회수 및 재사용과 같은 분야에 집중한다. 이 연구소는 미국 오리건 힐스보로 소재 존스 팜(Jones Farm) 캠퍼스에 위치할 예정이며, 2023년 말 개소를 목표로 올해 착공한다. 또 인텔® 제온®, 인텔™ 옵테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및 스위치 기어, 인텔 애질렉스 FPGA(Intel® Agilex™ FPGA), Xe 아키텍처, 하바나 가속기 및 개발 중인 제품을 포함한 인텔의 데이터 센터 제품 포트폴리오를 검증, 테스트 및 활성화한다.

연구소는 고객과 파트너가 다양한 데이터 센터 환경에서 인텔 제품을 살펴보고 검증할 수 있도록 첨단 기술 쇼케이스를 개최해 생태계 전반에 걸쳐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신속하게 채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업계 최초의 개방형 IP 데이터 센터 액체 침지 냉각 솔루션 및 레퍼런스는 개방적이고 배포가 용이하며 확장가능한 종합 냉각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파트너는 데이터 센터 전력 밀도가 증가하는 추세에 대응하여 인텔 솔루션을 빠르게 도입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초기 솔루션 및 설계 개념 증명을 인텔 대만 및 현지 생태계와 협력하여 단계적으로 완료하며, 글로벌 적용을 계획하고 있다. 인텔은 파트너와 협력하여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고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데이터 센터는 전 세계 전력 수요의 약 1%를 차지하며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약 0.3%를 차지한다. 미래 혁신을 위한 냉각 기술 및 연구 개발 표준화에 투자하는 것은 보다 지속 가능한 기술 솔루션에 대한 인텔의 노력을 뒷받침한다. 연구에 따르면 에너지 재사용을 통한 침지 냉각은 기존 전력 사용 대비 탄소 배출량을 45%까지 줄일 수 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