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냅드래곤 X62 5G 모뎀-RF 시스템 기반 이음 5G IoT 모듈과 단말 사업 본격화

광통신장비 전문업체인 우리넷은 국내 처음 ‘이음 5G용 IoT M.2 module’ 의 KC 인증을 받고, ‘프라이빗 5G 단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음 5G에 적용된 ‘스냅드래곤 X62 5G 모뎀-RF 시스템’은 3GPP 릴리즈16을 지원하고, 퀄컴의 스냅드래곤 X62 5G 모뎀-RF 시스템 (Snapdragon® X62 5G Modem-RF System)을 탑재했다. 서브 6 대역(6㎓ 이하)의 NR 주파수로 무선 백 홀 접속 시에는 최대 1.5Gbp, mmWave로 무선 백 홀 에는 최대 4.24Gbps의 통신 속도를 제공한다.

릴리즈 16 지원 모듈은 초고화질 영상 스트리밍 및 민감형 스마트팩토리용 CPE에서 필요한 uRLLC(초신뢰저지연통신)과 이음 5G에서 mmWave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꼭 필요한 앵커 채널(4.7Ghz)에 접속할 수 있는 NRDC(New Radio Dual Connect)도 제공한다.

우리넷은 5G를 기반으로 ‘기업용 패킷-광 전용유선회선’ 장애시, ‘5G 무선 인프라를 이용해서 백업기능’을 제공하는 ‘5G 유무선 전용회선 이중화 솔루션’도 내달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수초안에 유선망에서 무선망으로 절체가 이뤄지는 유무선 통합기술로 공공, B2B 등에서 사용하는 패킷-광 전용회선의 안정성과 신뢰도를 크게 높이고 공간제약 없는 자유로운 전용회선 구성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우리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