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부터 44㎓ 주파수 대역에서 50Ω 매칭으로 동작

아나로그디바이스(ADI·지사장 홍사곽)는 모든 5G 밀리미터파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마이크로파 업컨버터 'ADMV1013' 및 다운컨버터 'ADMV1014'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ADI가 5G 밀리미터파 대역을 지원하는 업·다운 컨버터를 내놨다./ADI
▲ADI가 5G 밀리미터파 대역을 지원하는 업·다운 컨버터를 내놨다./ADI

두 제품은 24㎓부터 44㎓ 주파수 대역에서 50Ω의 매칭으로 동작한다. 1㎓의 넓고 균일한 RF 순시 대역폭으로 모든 광대역 서비스는 물론 다른 초광대역 트랜시버 시스템도 지원한다.

DC(Direct Conversion)에서 베이스밴드(또는 그 반대로)까지(DC ~ 6GHz에서 동작), 또는 DC에서 IF까지(800MHz ~ 6GHz에서 동작) 설정이 가능하다. I(동상) 및 Q(직교위상) 믹서들로 구성되는 높은 통합 수준을 나타낸다.

전압 가변 감쇠기, 송신 PA 드라이버(업컨버터에 해당), 수신 LNA(다운컨버터에 해당), 4개의 주파수 곱셈기를 포함하는 LO 버퍼, 그리고 프로그래머블 트래킹 필터들도 내장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 기능들은 SPI 시리얼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어되는데, 이와 함께 직교위상 불균형도 교정할 수 있어 사이드밴드 방사(sideband emission) 수치를 통상적 값인 32dBc보다 10dB 이상 높인다.

이를 통해 탁월한 설계 유연성과 사용편의성을 제공한다. 외부 부품 사용을 최소화해 스몰셀 같은 소형 폼팩터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업컨버터 'ADMV1013'의 +20dBm OIP3 성능은 멀티 기가비트 수준의 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필수적이다. 위성 및 지상국 광대역 통신 링크, 항공 무선, RF 테스트 장비, 레이더 시스템 같은 다양한 시스템에도 활용 가능하다.

 

▲ADMV1013 및 ADMV1014 성능./ADI, KIPOST 재구성
▲ADMV1013 및 ADMV1014 성능./ADI, KIPOST 재구성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