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출입카드, 장난감에 딱인 MCU 나왔다… 경제성과 성능 모두 갖춰
조명, 출입카드, 장난감에 딱인 MCU 나왔다… 경제성과 성능 모두 갖춰
  • 김주연 기자
  • 승인 2019.01.3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 저렴한 8핀 저전력 MCU 'STM8L050' 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지사장 박준식)는 저전력 8비트 마이크로제어장치(MCU) 'STM8L' 시리즈의 최신 제품 'STM8L050'를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지사장 박준식)는 저전력 8비트 마이크로제어장치(MCU) 'STM8L' 시리즈의 최신 제품 'STM8L050'를 출시했다./ST마이크로

이 제품은 풍부한 아날로그 주변장치와 DMA 컨트롤러, 별도의 데이터 EEPROM을 저렴한 SO-8 패키지에 모두 내장하고 있다. 최대 6개의 사용자 입출력(I/O)을 제공한다.

최대 16MHz로 실행되는 STM8 코어를 활용하면서 경제성과 성능을 모두 제공해 산업용 센서, 장난감, 출입카드, 전기 자전거 컨트롤러, 홈 오토메이션, 조명 제품, 스마트 프린터 카트리지나 배터리 충전기처럼 자원이 제한적인 제품에 적합하다.

통합 DMA(Direct Memory Access) 컨트롤러는 주변장치와 메모리 간 또는 메모리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전송을 간소화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전력 소모량을 줄여준다. 

별도 256바이트 EEPROM은 MCU 전원이 꺼져 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주요 프로그램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게 하고, 코드 저장용 플래시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

STM8L050은 두 개의 비교기 외에도 4채널 12비트 아날로그디지털컨버터(ADC)와 프로그래머블 알람 및 주기적 웨이크업 기능을 갖춘 저전력 실시간 클럭(RTC)을 갖추고 있어 설계자는 외부 아날로그 컴포넌트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내외부 클럭을 최대 16MHz까지 지원, 전력 소모량과 성능 사이의 균형을 조정할 수 있다.

이외에도 8Kbyte의 온칩 플래시 메모리와 1Kbyte RAM, 두 개의 16비트 타이머, 한 개의 8비트 타이머를 갖추고 있으며, SPI, I2C, UART, SWIM 등 범용 커넥티비티 및 디버그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ST의 초저전력 기술을 이용한 STM8L 시리즈 디바이스인 STM8L050은 전류를 최소 350nA까지 차단하는 전력절감 모드를 제공하며, 3.6V ~ 1.8V의 넓은 전압 범위에서 동작한다. 

이 MCU는 영하 40°C부터 영상 125°C의 온도 범위에서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산업용 제어나 조명 제품과 같이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견고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STM8L050J3의 가격은 1만개 주문 시 0.25달러에서 시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